서양미술사29 라파엘전파:Waterhouse
12. 라파엘전파 (Pre-Raphaelite Brotherhood)
19세기
중엽(1848년) 영국
런던에서
결성된
젊은
예술가들에
의해
결성된
영국의
사실주의
운동으로
라파엘
이전처럼
자연에서
겸허하게
배우는
예술을
표방한
유파이다.
라파엘전파는
영국
왕립아카데미에
다니던
윌리엄
홀먼
헌트 William H. Hunt
존
에버렛
밀레이 John E. Millais,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Dante G. Rossetti
등을
중심으로 J.콜린슨, T.울너, F.J.스티브슨
등 7명으로
결성되었다.
기법적으로는
당시
자연신학적인
과학사조를
반영하고
자연에의
침잠
과학적인
정확함과
현미경적인
세밀함을
추구하였다.
또한
태양빛
아래에서의
발고
맑은
색채를
재현하기
위해
혼합한
백색을
밑바탕으로
칠하고
그
위에
조금씩
그림을
그려가는
수법을
개발하였다.
깊은
내적
의미를
가진
주제를
선명하게
묘사하고, 작가는
서명과
함께 PRB라는
이니셜을
넣어
작품을
발표했다. 한편
기관지 <맹아>를
간행하여
미술뿐만
아니라
시분야에
까지
그들의
주장을
펼쳤다.
프랑스의
사실주의
운동을
부채질했던
사회적, 예술적
혁명이
도버해협을
건너
영국에서는
종교적인
열정의
형태로
나타났다. 당시의
젊은
화가들이
당시
영국미술의
퇴폐성에
반기를
들고
라파엘로의
후기와
전성기
르네상스의
이전
플로렌스와
플랑드르
지방에서
성행했던
경헌하리
만큼
직접적이며
소박한
자연주의를
본보기로
삼는
혁신을
불러
일으켰던
것이다.
이것은
그보다 30년
전에
일어났던
독일의
나자렛파들과
다소
유사한
데가
있지만, 위의 7명들이
힘을
합쳐
라파엘전파
교우회라는
개혁을목표로
한
비밀
예술단체를
결성했다. 수도승
같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신앙심이
깊었던
라파엘전파
교우회는
전래의
모든
매너리즘적이며
바로크적인
기교를
삼가고
소박함과
정확한
질감, 색채, 빛
그리고
무엇보다
자연의
윤곽선에
대한
문자
그대로의
충실성을
지니고서
가치있는
것, 나아가
기독교적인
주제에서
진실을
찾고자
했다. 전통적인
자연주의의
부드러운
명암
대조법식의
생략, 율동적인
붓질, 몸동작의
우아함은
사라지고, 마치
예술가
자신이
추구하는
환영주의
역시
거짓된
것임을
선언이라도
하는
것처럼
세부에
한결같은
주의를
기울여
도처의
환영주의를
붕괴시키는데
기여하는
다소
볕에
그을리고
눈에
거슬리기는
하지만
신선한
관점의
자연주의에
대해
대체되었다.
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미술평론가인
존
러스킨 John Ruskin은
이
유파를
옹호했으나, 불명확한
주장과
주제의
통속적인
해석
및
번거로운
묘사법
때문에
당초의
목표와는
동떨어진
방향으로
나아갔다. 1854년부터
작품을
함께
전시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활동하게
되어
사실상
해체되었다. 그러나
그들의
화풍은
1850년대와 1860년대
초반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고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모방하였다. 이
예술운동의
후기
단계는
번
존스의
그림에
요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의
작품들에는
약간
진부하지만
서정적인
중세풍의
감각적인
느낌이
종종
가미되어
있다.
★ John William Waterhouse: 1849 ~1917 ★
19세기
영국
화가로 1849년
로마에서
출생하였다. 부모가
모두
미술가로서
활동하였다. 로마에서
자라면서
이탈리아
미술의
세례를
받은
것은
이후
신화적
소재나
문학적인
알레고리를
사용하는
그의
미술에
결정적인
자취를
남기게
된다.
부모가
영국으로
돌아간
뒤에
부친의
작업실에서
미술을
공부하였고, 1870년에
로열아카데미에
입학하였다. 그의
초기
작품들은
알마
태디마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은
것이었지만
이후
좀더
시적인
주제들을
다루었는데, 특히
빅토리아시대의
대표적인
시인인
테니슨(Alfred Tennyson)의
시와
호메로스(Homeros)의
《일리아스》, 《오디세이아》에서
작품의
소재를
구하였다. 1891년
무렵
한
여인을
모델로
삼게
되었고
이후
그의
주요한
작품에서
이
여인이
계속해서
등장한다. 그의
명성은
높아져서
번
존스(Edward Coley Burne Jones)와
레이턴경(Lord Frederick Leighton)과
비견되기도
하였다.
그의
작품은
고전주의적인
주제를
추구하면서도
이상적인
여인상을
추구하였으며
사실주의적인
기법을
사용하였다.
*La Fileuse - 1874*
*Diogenes - 1882*
*The Lady of Shallot,1888*
*Cleopatra - 1888*
*Lady of Shalott - 1894*
*Ophelia - 1894*
*The Shrine,1895*
*St.Cecilia,1895*
*Hylas and the Nymphs,1896*
*Pandora,1896*
*Mariana in the South - 1897*
*Ariadne -1898 *
*Awakening of Adonis, The -1900*
*The Flower Picker,1900 *
*The Siren,1900*
*A Mermaid,1901*
*Boreas -1902*
*Crystal Ball - 1902*
*Echo and Narcissus,1903*
*Destiny,1900*
*Nymphs Finding the Head of Orpheus - 1900*
*Windswept - 1902*
* The Danaides,1904*
*Psyche Entering Cupid`s Garden - 1904*
*Dante and Beatrice*
*Apollo and Daphne -1908*
*The Soul of the Rose / My Sweet Rose,1908*
*Gather ye Rosebuds while ye may - 1909*
*Ophelia - 1910*
*Narcissus - 1912*
*The Annunciation-1914*
*`I am Half-sick of Shadows`, said the Lady of Shalott - 1915*
*The Enchanted Garden,1916 *
*Miranda - The Tempest - 1916*
*Tristan and Isolde with the Potion - 1916*
The Awakening of Adonis
(50 Kb)
Destiny
(30 Kb); Bridgeman Art Library at London
Ophelia
(30 Kb)
My Sweet Rose
(30 Kb); Bridgeman Art Library at London
The Shrine
(40 Kb); Bridgeman Art Library at London
Echo and Narcissus
1903 (140 Kb); Walker Art Gallery at Liverp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