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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사96 비디오아트 : 빌 비올라

AH101 2012. 2. 17.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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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미술사 - 96(비디오 아트: 비올라)

   


37.
비디오 아트(Video Art)


비디오, 텔레비전을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이며 1970년대 전반부터
성행한 현대 예술의 경향이다.
비디오아트는 크게 나누어 테크놀로지(technology) 예술적 가능성의
추구에서 생겨난 것과 형식주의적인 예술에 대한 반발에서 생겨난 것이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나 제작자보다도 감상자의 주체를 중시하는 정보의 개념에
기초를 표현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아직 확실한 형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으로는 영화의 연장, 한편으로는 예술의 연장
이라고도 있으며, 거기에 공간이나 환경의 구성과도 결부되어 있어 어떤
방향에 가능성이 있으며, 어느 방향으로 귀착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현대예술의 새로운 장르로서 미술관이나 화랑 등에
전시되어 '움직이는 전자회화(電子繪畵)'라는 애칭으로 조용한 붐을 일으키고
있다. 독일의 시사경제지 《카피탈》에서 세계 100 작가 5 작가로
선정한 한국의 백남준(白南準) 비롯하여 케이드 소니어, 레스 레바인, 비토
아콘치, 비올라 등이 유명하다.

비올라(Billl Viola: 1951~ )


뉴욕생으로 뉴욕 시라큐스 대학졸업, 시라큐스 대학에서 비디오예술을 처음
으로 시작하고 백남준의 전시 Assistance 지냈다.
비올라는 작품을 통하여 인간 경험의 영적 측면과 지각적 측면을 탐구하는
비디오 아트분야의 선구자적인 인물이다. 1970년대 초반 이후 비올라는
125
여편 이상의 영상 작품과 멀티미디어 설치 작품을 제작했으며 이들은
미술관, 갤러리, 세계 텔레비젼을 통해 상영 방영되었다.
그는 자아인식에 대한 통로로서 인식감각의 현상을 드러내기 위해 비디오를
이용해 왔으며 ,서양 미술은 물론 불교의 선종, 이스람의 수피교, 그리스도
신비주의를 포함한 정신적 전통에 근원을 두고 있다. 비올라의 작품은
관람자로 하여금 미디어를 다루는 그의 기술과 자연스럽게 결합된 아름다운
시각영상에 경이로움을 자아내게 한다. 성스러운 종교화를 대하듯 관객은
화면을 경건하게 응시하며 속에서의 시간의 흐름, 감정의 변화, 그리고
시각적으로 인식된 이미지의 견고함과 섬세함을 느끼게 된다.

비올라는 이탈리아 피렌체의 비디오 아트 스튜디오에서 테크니컬 디렉터
였으며(1974-76), 전통 행위예술을 연구하고 기록하기 위해 솔로몬 아일랜드,
자바, 발리, 일본 등지를 여행했고, 일본 소니사의 아추기(Atsugi)연구소에서
거주 작가로 지냈다. 1984년에는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동물원에서 동물적
의식에 관한 프로젝트를 위한 거주 작가로 지내기도 하였다. 그는 1995
시라큐스 대학교(Syracuse University), 1997 아트 인스티튜트 오브 시카고
(Art Institure of Chicago), 2000
캘리포니아 인스티튜트 오브아트(Califor-
nia Institute of the Arts)
등의 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2000
아메리칸 아카데미 오브 아트 사이언스(American Academy
of Art and Science)
취임하였다.
그는 뉴욕 휘트니 뮤지엄에서의 비올라: 25년간의 연구(Bill Viola: A 25
-Year Survey)
전시, 2002 베를린 구겐하임에서의 사자의 (Going Forth
By Day)
등의 주요 개인전을 열었다.

*4개의 노래(Four Songs), 1976, 비디오 테이프*

*하츠-유메(Hatsu-Yume(First Dream)), 1981, 비디오 테이프*

*하늘과 (The Haven and Earth), 1992, 비디오 설치*

*낭트 삼면화 (Nantes Triptych), 1992, 비디오, 사운드 설치*

*놀라움에 사로잡힌 다섯 인물을 위한 습작(Video Studies for

The Quintet of the Astonished), 2000,
비디오 스틸*

*놀라움에 사로잡힌 다섯 인물(The Quintet of the Astonished), 2000, 칼라 비디오 후면 프로젝션*

*슬픔(Dolorosa), 2000, 연결된 개의 칼라 비디오 LCD 패널*

*폐쇄된 정원(The Locked Garden), 2000, 연결된 개의 칼라 비디오 LCD 패널*

*함몰(Surrender), 2001, 개의 플라즈마 모니터에 칼라 비디오 연결*

*Unspoken (Silver & Gold), 2001*

*The Last Angel, 2002, Color video on plasma display mounted

vertically on wall*

*출현(Emergence), 2002, 칼라 비디오 후면 프로젝션*

*의식(Observanc), 2002, 플라즈마 모니터에 고화질 비디오, 벽면에 설치*

*The Silent Sea, 2002, Color video on LCD flat panel mounted on wall*

*Remembrance, 2002, Color video on LCD flat panel mounted on wall*

*항해(The Voyage), Going Forth By Day 5 하나, 2002, 벽면 위에 고화질 칼라

비디오 프로젝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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