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참고자료/로코코 - 프랑스 영국

서양미술사17 로코코미술 프랑스 프라고나르(Jean-Honore Fragonard: 1732~1806)

AH101 2012. 2. 14.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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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고나르(Jean-Honore Fragonard: 1732~1806)

프랑스의 로코코 시대화가로 <그네>(1766) 같이 섬세하고 쾌락주의적
작품으로 유명하다. 남프랑스의 그라스 출생, 파리에서 J.샤르댕에게 배우고
이어서 F.부셰에게 사사하였다.
1752
로마대상을 받고, 17561761 로마에 유학하여 G.B.P.
티에폴로의 영향을 받았다. 파리로 돌아와서는 1765 아카데미 회원이
되었다. 역사화도 그렸으나, 대부분 여인 ·아이의 초상, 혹은 목욕하는
여인이나 연인들을 제재로 풍속화를 즐겨 그렸으며 섬세하고 미려한 관능적
정취를 짙게 보여주었다.
동판화에도 뛰어나 부셰의 후계자로서 양식을 만들어냈다. 생활면에서도
루이 15, 16 치하의 귀족들과 친교를 맺어, 화려한 생활을 했으나
프랑스혁명 후에는 완전히 영락하여 파리에서 쓸쓸하게 죽었다.
작품은 세계 각지에서 있는데, 중에서도 《음악 레슨》《목욕하는
여인들》(루브르미술관) 《그네》(런던 월레스 컬렉션) 등이 널리 알려졌다.

*Psyche showing her Sisters her Gifts from Cupid,1753*

*The Musical Contest,1754*

*Venus and Cupid,1760*

*The Bathers,1765*

프라고나르의 작품 <목욕하는 여인들> 같은 로코코 계열의 화가 부셰의
작품 <목욕하는 다이아나> 같은 소재를 다루면서도, 한결 에로티즘과
화려함이 돋보이는 그림이다. 루벤스의 대담한 화면 구성과 색채 미학을 이어
받은 프라고나르는 유화가 지니는 자유로운 운동성을 한결 우아하게 표현할
아는 화가였는데, <목욕하는 여인들> 여인들은 모두 육감적인 몸짓과
자태가 환상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젊은 여인들은 연못가에서 누구의
시선도 아랑곳하지 않고 목욕을 즐기고 있다. 서로 몸을 부둥켜안고 물장난을
치는 여인들이 있는가 하면, 화면 중간에는 마치 공중에 있는 몸짓으로
몸을 활짝 펼치는 장난스런 몸짓을 하는 여인도 있다. 연초록색의 나무들은
더욱 생명감과 젊음을 불어넣는 듯하며, 하얀 구름들이 피어나는 배경과 더불어
세밀한 묘사가 아닌 인체의 특징적인 부분만 가볍게 묘사한 것이 한결 그림을
몽환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로 만들고 있다.
역사화를 그리기도 했던 프라고나르는 주제 의식이 담긴 그림을 포기하고
이처럼 가볍고 즐거우며 화려한 일상의 모습을 즐겨 담았다.
그는 화면 구성상의 움직임이나 극적인 긴박감, 강렬한 빛의 효과 등의 기법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면서 <목욕하는 여인들>이나 <그네>같은 세속적인
작품들을 즐겨 그렸다.

*Portrait of a Singer Holding a Sheet of Music,1769*

*Inspiration,1769*

*Marie-Madeleine Guimard, Dancer,1769*

*The Love Letter,1770's*

*The Reader,1770-72*

*The Confession of Love,1771*

*The Meeting,1771-73*

*The Swing,1776*

작품 <그네> 프라고나르의 가장 선정적이며 농염한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전형적인 로코코 회화이다. 공원에서 밝은 분홍색 옷을 입은 젊은 여인이
하인이 뒤에서 밀고 당겨주는 그네를 타면서 애인에게 관능적인 매력을
호소하기에 바쁜 표정이다.
1766
년에 줄리앙 백작의 주문에 의해 만들어진 그림은, 여인과 맞은
언덕에서 여인의 속옷을 들여다보는 애인의 풍경이 화려한 밝은 색채와
함께 빛나고 있다. 여인은 발을 높이 쳐들다가 신이 벗겨져 공중에 뜨고
애인은 팔을 들어 놀라움과 기쁨을 표시하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의 천사 부조상과 화면 가운데의 아기 조각상은 마치 살아있는 이들의
연애 장면을 놀라운 표정으로 쳐다 보고 있다. 하늘은 비가 구름이 잔뜩
모습이지만, 속에 매달린 그네를 타는 젊은 여인의 육감적인 몸짓은
어떠한 근심이나 걱정도 없어 보인다. 이는 사랑과 쾌락만을 좇던 당대 프랑스
상류 여인들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림의 구도는 화면
왼쪽으로부터 중간 오른쪽을 향해 "공간적" 형태로 꾸며져 있다.
애인의 비스듬한 자세와 여인의 , 모자, 그리고 그네줄이
만들어내는 강력한 대각선이 그림을 가로지르며, 이들을 모두 감싸고 있는
숲속의 무성한 나무들이 밖으로 넘칠 듯한 대담하면서도 생기 넘치는 구도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이처럼 화려하고 감각적인 그림을 즐겨 그리던
프라고나르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프랑스 혁명을 전후로 하여 그의 그림이
모두 배척받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A Boy as Pierrot,1776-80*

*The Bolt (Le Verrou),1778*

*The Stolen Kiss,1780's*

*Fantastic Figure(Portrait of Abbe de Saint-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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