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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Portrait, 1912
★
에곤
실레(Egon Schiele: 1890~1918) ★
에로틱한
구상작품으로
알려진
오스트리아의
표현주의(Expressionnism)
에곤
실레(Egon Schiele:1890~1918)는
세기말
오스트리아의
빈, 합스
부르크
왕가가
몰락하기
직전
화려함과
불안감이
뒤섞인
도시를
무대로
활동했던
화가이다. 1890년
도나우
강변의
툴른에서
태어났다. 1906년
빈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했으며, 그곳에서
대스승이자
친구와도
같았던
구스타프
클림트를
만나
깊은
영향을
받는다. 1908년
클로스터노이부르크에서
열린
전시회에
처음으로
참가했고,
1909년에는
보수적인
분위기의
아카데미를
떠나 '새로운
예술가
그룹
(Neukunstgruppe)'을
결성했다.
이후
표현주의적
성격을
띤
그의
회화
양식은
성숙기에
접어들었는데, 특히
1911년에
클림트의
소개로
만난
모델
발리
노이칠과
함께
인상적인
작품을
많이
제작했다. 사춘기
소년과
소녀에
강한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모델로
작품을
제작하던
실레는 1912년
미성년자
유괴와
외설적인
그림을
그렸다는
혐의로
체포되어 24일
동안
감옥
생활을
했다.
1915년
갤러리
아르노에서
첫
번째
개인전을
개최한
후, 모델
발리와의
동거
생활을
끝내고
에디트
하름스와
정식으로
결혼했다.
에디트는
실레의
에로틱한
유화와
드로잉, 수채화에서
거의
강박적으로
되풀이
되는
주제가
되었다. 이후
꾸준히
작품을
제작하여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로서
확고한
지위를
얻게
된 1918년
제49회
빈
분리파
전시회에
참가
하여
국제적인
명성까지
얻었으나
몇
달
후
에스파냐
유행성
독감에
걸려
아내
에디트가
죽어가자
그의
미술에서
삶과
죽음의
갈등이
전면으로
부각되었다.
아내가
죽은지
사흘
뒤
실레
역시
독감에
감염되어
아내의
뒤를
따라
스물여덟
이라는
짧은
생애를
마감한다.
에곤
실레는
필사적이고
격렬한
에로티시즘과
삶에
대한
병적인
욕망을
그림에
표현해 20세기
초
유럽에서
가장
극적인
미술을
선보였다. 초기에는
클림트와
유사했던
실레의
화풍은
곧
분리파를
선도한
클림트의
눈부신
색채와
세련된
우아함과는
대립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오스카르
코코수카와의
교류와
국제
표현주의와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아
실레는
긴장감이
느꺼지는
예리한
솜씨에
의존하면서
고딕미술에서
주제와
요소를
차용해왔다. 시대의
불안과
실레
자신의
내면적인
고독, 욕망, 혼란이
뒤섞인
작품들은
현대를
사는
우리의
삶을
투영함
으로써
영원한
공감대를
얻고
있다.
*Gerti Schiele,1909*
*Eduard Kosmack,1910*
*Scornful Woman,1910*
*Self-Portrait Pulling Cheek,1910*
*Self-Portrait Standing,1910*
*Female Nude,1910*
*Seated Girl,1911*
*Bildnis Trude Engel, 1911*
*Semi-Nude Girl, Reclining,1911*
*The Cardinal and Nun, 1912*
*Agony,1912*
*Fighter,1913*
*The Truth Unveiled,1913*
*Self-Portrait with Raised Right Elbow,1914*
*Standing Male Nude with Red Loincloth,1914*
*Self-Portrait as St. Sebastian
(Poster for Arnot Gallery exhibition),1914/15*
*Seated Couple (Egon and Edith Schiele),1915*
*Two Women,1915*
*Death and the Maiden,1915/16*
사랑과
죽음은
실레의
전
작품에서
극적으로
얽혀서
나타난다.
그러나 1915년
이
주제는
그의
삶에서
현실적인
문제가
되었다. 그해
화가는
제국군으로
징병되기
바로
직전
사랑하는
에디트
하름스와
서둘러
결혼했다.
하지만
다행히
실레는
후방부대에서
복무했다.
*Embrace (Lovers II),1917*
*Mother and Two Children,1917*
*Reclining Woman with Green Stockings,1917*
*Liegender weiblicher Akt(누워있는 여성 누드), 1917*
실레의
에로티시즘은
음란한
인상까지
풍기는
매우
관능적인
여성들을
통해
표현된다. 그
중에서
가장
격찬을
받은
이
작품은
화가의
짧고
고통스러웠던
생애
중
유일하게
평화로웠던
시기에
그려졌다. 전쟁이
거의
끝나갈
무렵인
1917년에
실레는
빈에서
예술을
소생시키려는
다양한
운동들을
주창했다.
*The Family,1918*
*Portrait of the Artist's Wife, Seated,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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