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참고자료/표현주의

서양미술사58 표현주의 : 파울 클레 프란츠 마르크

AH101 2012. 2. 16. 22:08
반응형

서양 미술사 - 58(표현주의: 파울 클레, 프란츠 마르크)

Download #1 : klee4.jpg (40.9 KB), Download : 1

Download #2 : klee3.jpg (43.2 KB), Download : 0

   

   

 

창가의 소묘가:자화상/Paul Klee


★ 파울 클레(Paul Klee:1879~1940) ★


파울 클레는 스위스 베른 근처 뮌헨부흐제 출생으로 현대 추상회화의 시조이다.
어려서부터 회화와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바이올린 솜씨는 전문가 수준
이었다. 21세 때 회화를 선택한 후에도 W.R. 바그너와 R. 슈트라우스, W.A. 모차르트
의 곡들에 심취, 그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1898~1901년 독일의 뮌헨에서
그림공부를 하고 세기 말의 화가 F. 슈투크에게 사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초기 제작
은 모두 어두운 환상적인 판화가 많으며 W. 블레이크, A.V. 버즐리, L.F. 고야 등의
영향이 짙다. 1911년 칸딘스키, F. 마르크, A. 마케와 사귀었고, 이듬해 1912년 '청기
사' 제 2회전에 참가하였으나, 1914년 튀니스 여행을 계기로 색채에 눈을 떠 새로운
창조 세계로 들어갔다. 1921년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 교수, 후에 뒤셀도르프 미술학
교수가 되어 1933년까지 독일에 머물렀다. 당시 독일에서는 나치에 의한 예술 탄압이
한창 진행되던 시기로, 102 점에 이르는 작품을 몰수 당하자, '독일은 이르는 곳마다
시체 냄새가 난다.'라고 말하고는 스위스로 돌아가 베른에 정착했다.
그는 지병으로 60세에 사망하였는데 최소한 8,926 점의 작품을 남겼다.
스위스 베른에는 이탈리아 건축가 Renzo Piano가 설계한 클레박물관이 2005년 6월
에 오픈해 4천여 점의 클레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클레는 가장 뛰어난 몽상가들 중 한 사람으로, 즉 우주 변화의 비밀을 깨달은 미술가로
예찬되고 있다. 그의 작품은 회화적 환영에 대한 그의 놀랄 만한 지식을 보여준다.
환상적인 클레의 미술은 겉보기에 현실을 마술적으로 변형시킴으로써 일어나는 시적인
주문(呪文)을 전달하고 있다. 표현주의를 '개인적인 감정의 직접적인 시각화'라고 본다
면, 클레는 아마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색채와 형태 및 공간의 새로
운 언어를 창조해 의미를 강하게 전달하는 은밀한 상징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클레는 또한 뛰어난 음악가였으며, 그래서 그의 작품 체계는 상당 부분이 음악적 형식
으로 이루어져 있다. 클레에게 미술은 지구가 우주의 모습을 예증하고 있듯이 창조의
상징이었다. 그는 평범한 현실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그의 그림들을
보고나서야 비로소 알 수 있는 자신만의 독특한 현실을 창조했다.
그는 사물의 현재 상태가 단지 순간적이고 우연적인 배열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으
며, 그래서 과거의 세계나 생성중에 있는 세계를 전달하려고 했다. 미술 작품이 사람을
즐겁게 하는 장식품 이상의 것일 수 있다면, 또한 통찰력을 주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라면, 클레가 가장 창조적인 시기로 손꼽히는 미술사의 한 부분에서 가장 존경받는
미술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평가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클레는 선을 사용하여 사물의 형태를 그렸으며, 상징주의 또는 표현주의 기능을 발휘
하기도 하였다. 또한 말년에는 선을 이용하여 기호적 문양을 만들어 작품을 제작하기도
했다. 인상파 화가들에게 받은 영향으로 색채와 음악의 관련성을 제시하기도 했다.
마티스가 화려한 색채의 마술사라면 클레는 선을 자유롭게 이용한 선의 작가라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을 감상할 때는 그가 표현하고 있는 선들을 눈으로 협소하게 쫓아가지
말고, 그림 전체를 한눈에 넣고 선의 움직임을 한 번에 느끼야 한다. 춤처럼, 음악처럼
흔들리는 선의 흐름을 보면 그의 그림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클레에게 있어 회화는 음악
과 미술을 결합시켜 시각적 예술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그의 예술은 음악이고 문학이며
자연을 향한 영혼의 울림이었다.

1914

Red and White Domes, 1916

Once Emerged from the Gray of Night, 1918

Hermitage(속세를 떠난 사람의 집), 1918

클레의 39세 때 작품인데, 이 해 독일은 패전하고 클레도 3년간의 군대 생활에서
풀려나 베른으로 귀환한다. 제1차 세계 대전을 체험한 후에 그려진 일련의 풍 경화는
그 환상성에 있어서 새로운 시기를 이루고 있는데 태양, 건물, 새, 나무, 고기 등 육지,
바다를 막론하고 우주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유기체들이 현실 세계의 서열과 질서를
벗어나 동등하게 그려져 있다. '우주의 그림책'을 연상케 하는 이 그림에서, 그는 '인간'
이라는 것이 우주의 대질서 속에서는 '다른 생물체와 똑같이 하나의 미미한 존재에
불과하다.'는 것을 표출한 예술적 철학적 사유의 산물을 표상했는데, 선묘(線描)와
색채가 일체화되어 독자적인 환상의 세계가 형성되었고, 그 외에 선명한 색채라는 점
에 주목해야 할 작품이다.

Southern(Tunisian) Gardens, 1919

Villa R, 1919

클레의 풍경화 가운데서 걸작으로 꼽히는 40세 때 작품이다. 화면 중앙의 구축적인
건물, 빨간 길이 강물처럼 그려져 있고 노란 해와 푸른 달이 중천에 떠 있다.
이 그림에서 관심을 모으는 것은 초록색으로 된 'R'자인데, 이 'R'자는 그저 글자로써
넣은 것이 아니라 태양과 건물 등 화면에 등장된 모든 제재와 동질의 요소로, 또한
하나의 기호로서 화면 구성에 참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클레는 30대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유채화를 그리기 시작했는데, 그의 선은 더욱 단순화 된 문자 기호로 변해
갔다. 이 작품은 실제로 존재하는 풍경이 아니라 클레의 환상 속에 있는 풍경이다.

Temple Gardens, 1920

공기의 精의 使者, 1920

클레는 동화에 등장하는 테마를 클레는 즐겨 채택했다. 이 그림은 색동옷을 입은 듯한
남녀 모양의 새를, 색종이에 쵸크로 바탕을 칠하고 그 위에 수채와 유채를 병용하여
그린 것인데, <속세를 떠난 사람의 집>에서 보여준 우주 질서 속의 등가(等價)의식이
내면 세계를 이루고 있다. 세계 대전을 체험한 클레는 초기 동판화에서의 풍자적이며
그로테스크한 이미지에서 독자적이며 유머러스한 표정으로 바뀌었는데, 이 작품에서도
그러한 유머와 독자적인 색채 및 포름을 엿볼 수 있다. 날개를 파닥 거리는 이 그림이
시사하는 이미지는 그의 만년의 작품 <천사>로 변형되어 더욱 독특한 이미지를 풍기면
서 파닥인다.

Runner at the Goal, 1921

Tale a la Hoffmann, 1921

Senecio, 1922

Red Balloon(Roter Ballon), 1922

Puppet Theater(인형극), 1923

이 그림은 클레가 바이마르의 자기 집에서 펠릭스를 위해 만든 인형극의 무대를 모티브
로 삼은 작품이다. 오른쪽의 탑, 왼쪽의 태양, 도로와 연못과 같은 이미지는 인형극의
배경이라고 보여지는데, 그것들이 어린이를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클레의 기성 이미지란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의 기성 관념 속에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상념의 나래'가 서식
하고 있어, '기성 관념'과 '어린이의 꿈'이 거의 동질의 것이라는 데 클레의 천재성을 유추
할 수 있다. 클레는 어린이와 정신병 환자에게 깊은 관심을 표명했는데, 치졸하고 소박
한 것에 대한 흥미보다 순수성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며, 그의 '기성 관념' 역시
순수성에 뿌리를 박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Ancient Sound, Abstract on Black, 1925

이 무렵 그는 화면이 바둑판처럼 분할되고 갖가지 색으로 칠해진 소위 '클레의 매직 스퀘
어'를 많이 그렸다. '매직 스퀘어'는 마법진(魔法陳)으로 번역되는데, 가로, 세로 비스듬
히 어느 방향으로 가산하여도 동일한 수치가 되는 숫자의 격자적(格子的) 배열을 뜻한
다. 클레의 작품과 숫자의 마법진 사이에는 특별한 관계가 없고, 다만 색면의 격자 모양
의 배치로 어떤 마술적 효과를 기대한 구성이라고 생각된다. 클레는 철저한 등가치 사상
의 소유자였다. 이 '매직 스퀘어'도 등(等)가치와 일맥 상통하며, 당시 발표된 센베르크
의 '12음계의 이론'과도 공통점이 있다.

The Mask with the Little Flag, 1925

노란 새가 있는 풍경

이 그림은 종이 위에 유채와 수채를 병용해서 그린 것이다. 클레는 '회화도 하나의 꿈이
다.'라고 말했는 데, 밤을 생각케 하는 어두운 공간 속에 양식화된 환상의 식물이 꿈의
판타지를 노래하고, 일곱 마리의 노란 새가 화면의 이곳 저곳에서 주자(奏者)들을 응시
하고 있다. 특히 오른쪽 위의 한 마리의 새는 구름에 거꾸로 매달려 공간의 상하 관계를
뒤집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간의 상하층을 전도시킴으로써 이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환상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했다. 클레의 1기에 해당하는 1921년까지의 그의 작품의
특징은 환상 원근적 공간 다층색채로 분류되는데, 이 작품은 '환상 세계'에 속하는 것
으로 볼 수 있다.

Fish Magic(물고기의 마술), 1925

클레는 새와 함께 물고기를 자주 그렸다. 그는 이탈리아 여행 때 일부러 나폴리의 수족관
에 들렀고, 그때의 인상을 일기로 썼다. 이 그림은 <노란 새가 있는 풍경 >과 흡사하여
환상의 해저와 같은 정경을 연상시킨다. 공중에 떠 있는 고기 떼라고 말해도 무방한데
꽃과 네모 반듯한 상자(?) 속의 시계, 화면 이곳 저 곳에서 헤엄치는 고기 등이 아래쪽
의 인물과 동등한 존재로 그려져 있다. 여러 종류의 재질을 써서 독자적인 '우주의 물고
기'를 그린 것으로 일종의 환상적인 박물지 (博物誌)라고 말할 수 있다. 자로 그은 듯한
날카로운 선, 인물 윤곽선의 가는 선, 다양한 고기 빛깔 등이 인상적이다.

The Golden Fish, 1925

Around the Fish, 1926

<물고기의 마술>과 같은 계열의 작품이다. 클레가 어류에 쏟은 관심은 그의 오브제
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강한데, 그는 고기를 고기라는 이유만으로 그로테스크하고
사랑스러운 존재라고 믿었고, 이는 그의 일기에도 나타나 있다. 이 그림에서 중앙에
그려진 한 마리의 큰 물고기는 왜곡의 변형을 가하지 않았는데도 기묘한 인상을 풍기며,
고기와 양식화된 기호(記號)들을 동질의 것으로 표현하여 그의 우주 사상을 표백했다.
그림 오른쪽 위쪽에 십자가가 있는 것으로 미루어 이 물고기는 그릇 속에 담겨진 곧
사람에게 먹히게 되는 생선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Cat and Bird, 1928

Conqueror, 1930

Ad Parnassum, 1932

삼각형의 피라밋, 둥근 태양, 수평으로 이동하는 구름, 원통의 문, 모자이크로 된
벽면 등 일체화된 환상적인 화면이 점묘(點描)로 이루어지고 있다. 클레는 50세를
전후해서 점묘에 의한 작품을 많이 제작했는데 후기 인상파에 대해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은 그가 이런 그림을 그린 것은, 후기 인상파처럼 외광을 회화라는 인공의
세계에 이식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회화를 색채의 다층 구조로써 만들어 내는
구축 의지(構築 意志)의 발현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 그림에는 색채의 아라베
스크한 감동과 자로 그은 것 같은 날카로운 선이 반영되어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The Future Man, 1933

우주인 같기도 하고, 조인(鳥人)이라고 해도 무방한 미래의 인간이 앞으로 행진하고
있다. 팔과 다리를 빼고는 건빵 모양이 겹겹이 쌓인 평면에 인간의 형체를 오려 붙인
것 같은 화면인데, 마티에르의 효과가 아주 야릇한 게 특색이다. 클레는 이미지 형성
에서 변신을 본질적인 요소로 채용했었는데, 이 그림에서 변신 외에 이미지와 재질을
긴밀하게 결합시킨 수법을 써서 통일된 새로운 형상을 만들어 냈다.
1920년에 그린 < 공기의 정의 사자>와 비교하면 여러 면에서 공통점이 있고다.
1만 점에 가까운 작품을 제작했으면서도 지루한 반복이 없는 클레의 경이를 실감케
하는 좋은 본보기이다.

Southern Gardens, 1936

Legend of the Nile

Insula Dulcamara, 1938

Embrace, 1939

Captive

Refuge

가엾은 천사, 1938

클레가 천사를 주제로 그린 작품은 총 50점에 가까운 데 60% 이상이 죽음을 앞둔
2년 동안에 그려졌다. 천사는 르네상스 이전부터 많은 화가들에 의해 헤아릴 수
없이 그려졌다. 이들은 신과 인간과의 중개로서의 천사상을 그렸었다.
그러나 클레는 그 전통에 의거하면서도 신과 인간의 중개자라는 성격은 거의 없고,
인간과 인간이 아닌 어떤 것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 같은 모습의 천사로 대중을
이루었다. 어떤 경우에는 매우 그로테스크하고 어떤 경우에는 매우 코믹하다.
이 그림에서는 그로테스크와 유머가 함께 서식하고 날개를 펴고 비상하려 하나, 머리
가 무거워 뜻대로 되지 않는 느낌이다. 클레의 시니컬한 일면을 보여준 작품이다.

아름다운 정원사

만년에 이르러 클레의 그림에 '가엾다'든가 '아름답다'라는 감상적인 어휘가 등장하는데,
이 작품은 그 중의 하나이다. 이 그림에도 <가엾은 천사>에서처럼 눈알 부분이 뻥
뚫린 구멍처럼 그려져 괴기한 느낌을 주는데, 이런 유의 작품은 이 외에도 몇 점이 있다.
<아름다운 정원사>라는 제목과는 달리 죽음의 그림자 같은 음울한 분위기가 감돌며,
망양(茫洋)의 배경과 오른편에 나뭇잎 비슷한 포름 이외에는 정원 같은 이미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 이해할 수 없는 분위기를 감돌게 하는 작품이다. 시시각각으로 다가 오는
죽음 앞에 이른 클레가 '인생을 벌초하는 정원사'를 상상하면서 그린 듯하다.

Park of Idols(우상의 공원), 1939

Death and Fire, 1940

Woman in Peasant Dress, 1940

無題, 또는 정물, 1940

클레의 유작이다. 가지각색의 물병, 왼편에는 천사가 그려져 있고, 오른편 아래쪽의
노란 원형 속에는 상형 문자처럼 단순화된 꽃이 핑크와 블루로 그려져 있다.
왼편 위쪽에도 꽃 비슷한 것이 있는데, 어두운 배경 위쪽에 떠 있는 노란 태양(또는 달)
이 이 화면의 환상성을 더해 주고 있다. 클레의 만년인 39년에서 40년 사이에 그려진
많은 작품 중에서도 빛깔의 다채로움과 치밀한 색조 및 치밀하면서도 어수선한 분위기
등 색다른 데가 많은 작품이다. '선의 화가' 클레의 최후의 작품이 이렇게 다채롭고
구성이 치밀한 것은 그가 추구한 예술 정신으로 미루어 본다면 오히려 당연하다.
석고 같은 천사는 눈을 감고 있으며, 아래 쪽에는 십자가를 닮은 기호가 그려져 있다.
정물 속에 공존하는 죽음의 천사, 그래서 이 유작에선 클레의 집요한 유머와 코믹한
체취를 느낄 수 있다.


★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1880~1916) ★

Portrait of Franz Marc, 1910/August Macke


독일 뮌헨 출생. 화가의 아들로 태어나 신학과 철학을 공부하였으나 20세에 화가가
되려고 뮌헨미술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초기에는 인상파와 독일의 새로운 양식인
'유겐트슈틸'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1907년 2번째 파리 여행에서 고흐에게 감명
받아 동물을 통해 강렬한 자연신비주의를 표현한 이듬해 연작인 《렝그리스의 말》의
첫 작품을 그렸으며, 평생 이 테마에 집착하였다. 1909년 마르크는 '신예술가동맹'이라
는 표현주의 미술가들의 단체에 가입했다. 이곳에서 그는 아우구스트 마케(August
Macke:1887~1914)를 만났으며, 선명한 색채를 넓은 면에 대담하게 사용하는 마케
의 특이한 기법에 영향을 받아 마르크도 비슷한 기법을 실험하게 되었다.
마르크는 1910년 바실리 칸딘스키를 만나 그와 함께 <청기사>라는 정기간행물을 편집
했는데, 칸딘스키는 이듬해 신예술가동맹에서 탈퇴하여 새로운 단체를 만들고, 이 잡지
의 이름을 따서 단체 이름을 '청기사'라고 지었다.
오랫동안 동양철학과 종교에 관심을 갖고 있었던 마르크는 미술이란 자연의 객관적 모습
을 정확하게 진짜처럼 복사하는 대신 자연 형태의 정신적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는
칸딘스키의 신비주의적 견해에 열렬히 호응했다. 마르크는 칸딘스키의 영향을 받아
정신적 본질은 추상미술을 통해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그는 모든 곳에 퍼져 있는 자연의 정신적 힘에 대한 인간의 자각능력을 문명이 파괴했다
고 믿었다. 그 결과 그는 원시적 인간과 어린이 및 정신질환자들의 미술에 열렬한 관심
을 품게 되었다. 그 자신은 주로 동물그림을 습작했는데, 인간이 아닌 생명의 형태야말
로 활기 찬 자연의 힘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르크는 신인상주의·포비슴, 큐비즘의 영향을 다이내믹한 색채 감각으로 흡수하면서
자신의 작풍을 발전시켜 《붉은 말》과 《푸른 말》을 그렸다. 이러한 동물은 표현주의
라기보다는 오히려 고갱적인 상징주의에 가깝다. 프란츠 마르크는 뮌헨 태생의 도시인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시골의 자연을 동경한 나머지 상막한 도시를 멀리하고 동물을
기르는 생활을 즐겼다. 그는 그의 동물들의 모습과 생태를 직접 관찰, 꼼꼼하게 그렸다.
그가 그리는 동물은 단순한 사실적 표현이 아니라, 자연의 한 상징적인 주제였다.
다시 말해 동물은 그에게 있어서 인간의 상실해 가고 있는 순수한 존재의 한 상징으로
그려졌던 것이다. 1912년에 그린 <붉은 사슴>에는 흰 구름이 오가는 푸른 산꼭대기
에서 평화롭게 뛰놀고 있는 두 마리의 붉은 사슴을 그린 것이다. 구름과 산, 사슬과
초목 모두 같은 비중의 우아하고 부드러운 리듬으로 표현되면서 화면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대자연의 조화라는 관점에서 구성되었다. 마르크의 이런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친밀감은 한해 전에 그린 <작은 푸른 말>에서도 볼 수 있다. 초록의 들판에
서 각자 몸을 다듬고 있는 세 마리의 푸른 말들이 서로 한 덩어리로, 흡사 뭉게구름
같이 엉켜 있다. 이 말들이 가지고 있는 푸른색은 붉은 사슴과 마찬가지로 비현실적인
상징적인 색채이다. 1912년 파리에서 R. 들로네와 만난 후 그의 영향을 받아 그의
포름은 한층 결정도(結晶度)를 높여 작품이 점점 더 역동성을 띠게 되었다.
그는 동물의 다양한 삶의 형태인 사나운 힘과 겁많은 연약함을 표현하기 위해, 들로네
가 화려하게 채색한 입체파적 구성에서 보여준 것과 같이 절단된 공간과 형태를 이용
하기 시작했다. H. 루소의 영향과 더불어 신화적, 우주적인 형상으로 승화되었으며
그의 마지막 주요 작품에서 순수추상적 경향을 볼 수 있다.
마르크는 이것을 더 심화시키지 못한 채 미완성 대작 《티롤》(1913∼1914)을 남겨
놓고 1916년 제1차 세계대전에 출전 베르됭에서 전사하였다.

Indersdorf, 1904

Deer at Dusk, 1909

Cats on a Red Cloth, 1909-10

Horse in a Landscape, 1910

Grazing Horses I, 1910

The Little Blue Horses, 1911

그의 이론에 따르면, 푸른 말은 순수함의 상징임과 더불어 남성성과 엄격성, 지성
따위를 나타내는 존재가 된다. 자연안에는 남성성도 있고 여성성도 있다.
자연은 그 본질을 이렇게 순수한 동물이나 순수한 색체를 통해 우리에게 묵시적으로
드러낸다. 다만 인간이 부정직하고 불순한 까닭에 그 메시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
하는 것일 뿐이다. 그러므로 마르크의 그림은 이 혼탁한 세상을 밝히는 순수의 빛
이며, 선지자의 비전 같은 것이다.

Dog Lying in the Snow, 1910/11

The Yellow Cow, 1911

Blue Horse I(Blaues Pferd I), 1911

Deer in the Snow, 1911

Monkey Frieze, 1911

The Bull, 1911

Blue Black Fox, 1911

Tiger, 1912

Deer in a Monastery Garden, 1912

1912년 파리에 갔다가 프리즘처럼 색체를 분할한 들로네의 추상회화와 연속 필름의
이미지같은 미래파의 회화에 매료된 마르크는 색면을 나누는 실험에 들어갔다.
1913년부터 동물과 자연의 순수함에도 회의를 품게 되어 결국 색면 실험은 자연과
동물의 완전성을 해체하는 수단이 되어버렸다. 이렇듯 래체의 양상이 과격해지면서
마침내 추상회화의 길로 들어설 수밖에 없었지만, 전쟁에서 전사하는 바람에 그의
실험은 미완성으로 끝나고 말았다.

Cows, Yellow, Red, Green, 1912

Red and Blue Horse, 1912

The Monkey, 1912

Deer in a Monastery Garden, 1912

Three Cats, 1913

Foxes, 1913

The Fate of the Animals, 1913

The Unfortunate Land of Tyrol, 1913

Fighting Forms, 19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