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참고자료/미래주의

서양미술사60 미래파 미래주의 카라 세베리니

AH101 2012. 2. 16.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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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미술사 - 60(미래주의: 카를로 카라, 지노 세베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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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 Fanciullo Prodigio, 1914/Carlo Carra


★ 카를로 카라(Carlo Carra:1881~1966) ★

이탈리아의 화가, 미술평론가인 카를로 카라는 콰르넨토 출생이다.
밀라노의 브레라미술학교에서 수업하고, 1909년 마리네티 및 U. 보초니를 알게
되면서부터 함께 미래파 운동을 제창, 1915년까지 미래파 화가로서 활약하였다.
그 후 키리코(Giorgio de Chirico)의 영향을 받아 형이상학적 회화를 그리는
동시에 이론을 폈고, 미술평론가로도 활약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이렇다
할 활약을 보이지 못하다가 베네치아에서 개최된 제25회 비엔날레(1950)에
1919년부터 그때까지의 작품 30여 점을 출품하여 건재함을 과시, 베네치아시장
상을 받았다. 만년에는 명상적인 낭만주의적 경향을 보였다.

The Horsemen of the Apocalypse, 1908

Leaving the Theatre, 1909

Funeral of the Anarchist Galli, 1910-11

Interventionist Demonstration(애국적 선언), 1914

카라의 1914년작인 이 작품은 큐비즘의 콜라주가 어떻게 미래주의 강령에 맞게
상용 되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글자들은 정치적인
의미를 확실히 하고 있다. 마치 소리나 말처럼 당시 고조되고 있던 전시의
분위기를 잘 나타내고 있다. 그는 여기서 왕과 군대를 찬양하였고 사이렌과 군중
의 소음을 시각적으로 나타냈다. 이 작품이 그 해 8월 1일 [라 체르바]지에 실린
지 불과 며칠 후 독일은 연합군에게 선전포고를 하게 된다. 카라는 1910년 정치
적 주제를 갖은 분할주의풍의 작품을 그린다. 파리를 여행하고 돌아온 후, 이 작품
의 공간 구성을 입체주의적 분할 시각으로 재구성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카라는 형이상학 회화의 유파를 활성화시키며 불안감을
유발하는 도상을 수용하여 아이러니나 허무주의 성향이 배제된 작품을 그린다.
카라는 '형이상학적 회화 장르'를 신비적-고대적인 양식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순수
파 미술과 프리미티비즘(Primitivism:原始主義-자연이나 자연적인 것을 인간적
가치의 기준으로 보는 입장) 미술을 종합하고자 하였다. 동시에 그는 예술과 정치
의 만남을 지향하는 미술 이론을 창안해 내고 이탈리아의 오래된 전통에 뿌리박은
조형적 가치로 복귀할 것을 주장하였다.

I Romantici

Caballo y jinete

Gentiluomo Ubriaco, 1916

Solitudine, 1917

La Musa Metafisica, 1917

Il Mulino di Sant'Anna, 1921

Estate, 1930

Lo squero di San Trovaso , 1938

Inverno sul lago

The daughters of Lot, 1940

Spiaggia, 1940

★ 지노 세베리니(Gino Severini:1883~1966) ★

Memories of a Journey, 1911

이탈리아 코르토나 출생으로 미래파와 입체파의 양식을 종합하여 이탈리아 외의
국가에서 미래파 운동을 인정받게 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세베리니는 1900∼1901년 로마에서 G. 발라에게 사사하고, 1906년 파리로
옮긴 후 G. 쇠라의 영향을 받아 점묘주의(點描主義)로 출발하였다. 1909년
보초니 등의 미래파 운동에 참여, 밀라노에서 '미래주의 선언'에 가담하고,
《여행의 회상》 《적십자열차》 《물랭루주의 곰춤 Dance of Bear at The
Moulin Rouge》(1913) 등 미래파 작품을 발표, 미래파 국제화단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그러나 1910년경부터는 P. 피카소의 큐비즘의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 점차 미래주의를 버리고 고대 건축양식을 따른 벽화를 그리는 등 신고전
주의적 작풍으로 전향하였다. 이와 같은 경향은 《큐비즘으로부터 고전주의
까지 Du Cubisme au classicisme》(1921)를 발표한 1921년경까지 작품의
기조를 이루었으나, 1914년경에 들어서는 다시 처음으로 추상적 구성을 시도
하면서 바뀌었다. 그러나 1939년에는 일종의 절충적 작풍을 보이고, 그후 점차
추상적 작풍으로 변하였다. 그후 1922년 파라초 몬테그포니(피렌체 근처)에서
프레스코화를 제작하면서부터 벽화 모자이크에도 흥미를 가졌고, 작풍도 H.
마티스의 영향을 받아 장식적 경향이 강화되었다. 1935년 로마 콰드리엔날레상
을 받고, 1950년에는 베네치아 비엔날레 1등상을 획득하였으며, 만년에는 추상
화로 전향하였다.

세베리니는 춤추는 사람의 모습을 소재로 하여 형태를 역동적으로 분해함으로써
움직임을 표현하는 분할주의적 요소가 담긴 미래주의 탐구를 계속하였다.
파리에서 오랫동안 거주했던 세베리니는 다른 미래주의자들 보다 더욱 밀접하게
큐비즘과 연관이 되어 있었다. 초기에는 발라에게 배운 분할주의의 경향의 작품
을 제작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종전 후 '질서로의 복귀'라고 불리는 구상화
복구 움직임에서 주요 역할을 담당한 세베리니는 '전통적' 정신을 바탕으로 전통
적 기법을 사용하는 사실주의 그림을 그린다. 겉으로 보기에 이해가 쉽고 단순해
보이는 그의 작품은 사실은 전통미술, 상징주의 미술, 프리미티비즘, 순수파 미술
등 다양한 경향을 섭렴하는 연구과정을 거친 후 수학적, 기하학적 기본을 바탕
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Dynamic Hieroglyphic of the Bal Tabarin, 1912

발 타바린의 동적인 상형 문자

즐겁고 화려한 파리의 밤 풍경을 다룬 <발 타바린의 동적인 상형 문자>에서
우리는 그의 예술관을 엿볼 수 있다. 이 그림의 구성은 크게 회전하고 잇는 곡선
안에 빠른 움직임을 부여 하는 큐비즘적 분할에 기초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밝은색 옷을 입은 합창 단원, 쉰 목소리의 여가수, 높은 모자를 쓰고 외눈 안경을
걸친 신사, 웨이터, 음식, 포도주, 깃발, 카니발의 분위기 등은 우리에게 당시
화려한 도시의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작품은 입체파의 격자 형태 속에
포함되어 있는 색채의 형태뿐만 아니라, 튀어나오는 볼륨의 효과를 내는 조각적
인 살붙임의 효과들, 큐비즘 회화와 콜라주의 모든 수법을 동원한 복잡한 화면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 저기 써넣어진 'Vaise' 'Polka' 'Bowling' 등의
글자들과 소녀가 입은 옷에 달린 장식용 금속 조각이 콜라주로 덧붙어져 있다.
색채는 인상주의적인 신선함을 지니고 있는 색을 임의적으로 배분함으로서
야수파적인 대담함을 보이고 있다.

Blue Dancer, 1912

Dancers, 1912-13

La danse de l'ours au Moulin Rouge, 1913

Visual Synthesis of the Idea: "War", 1914

Sea=Dancer(Mare=Ballerina), January 1914

Danser, 1915

Piccione e bicchiere

Plastic Synthesis of the Idea of War, 1915

The Hospital-Train, 1915

Red Cross Train Passing a Village, 1915

Armoured Train(무장열차), 1915

Suburban Train Arriving in Paris, 1915

Portrait of Signorina Severini(Portrait of Gina Severini-My daughter), 1934

Apocalypse,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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