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서양미술사 강의정리(서양미술과 현대시각문화7: 모더니즘, 바우하우스)

AH101 2022. 7. 13. 22:07
반응형

르네상스 전까지 건축은 일종의 종합예술, 가장 우위에있었던 분야였다. 르네상스 이후에 개인 콜렉터가 많아져 회화 조각 수집에 열기를 띠면서 (특히 회화) - 모든 INNOVATION을 그때부터 화가들이 리드해왔다. 1950년대까지는. 현대에는 재료개발이 많이 되면서 조각이 1950년에는 조각이 회화에 밀리지 않게 되엇는데, 
당시 건축에도 밀리지 않는 작업들이 나온다. 

1. FRANK LLOYD WRIGHT - FALLING WATER, 1936, BEAR RUN, PA.
a. 이런집이 지금은 익숙할지 모르지만 당시에는 굉장히 새롭다. 유럽같은 집을 왜 미국에 짓느냐. 미국은 땅도 넓은데. 홀이 양쪽에, 대칭적인 박스형태였는데. 유럽이. 
b. 건축은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그것을 반영해야 한다. 
c. 이사람 - 공간이 개방되어있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유기적인 건축으로 가게 된다.ORGANIC ARCH.
d. 약 400점이 설계, 거의 대부분 지어졌다. 80%가 주택. 
e. 옛날에는 방이 박스로 다 구분이 되어있었다. 벽, 부엌, 거실과분리된. 
f. 이사람은 그것을 트기 시작, 실내와 야외를 나누고 이래서 훨씬 유기적이고 서로 흐름을 개방, 유리를 많이 사용. 유리가 잇으면 빛이 환하게 되기 때문에, 집만 디자인 한 것이 아니라 가구 텍스타일 카펫 벽화 등을 집과 어울리는 TOTAL DESIGN으로 했던 사람. 
g.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재단이 돈을 많이 벌고 있다. 미술관에서 판 가방. 여러가지로 적용될 수 잇는 디자인이 많아서 기업처럼 많이 번다. 
h. 요새는 실제 많은 건축가들이 건축과 가구를 같이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다. 
i. 이집 주변은 원래 나무가 많고 폭포가 있었던 곳이다. 그래서 FALLING WATER 낙수장 - 주변과 떨어져서 생각할 수 없다. 나무를 베어서 없앨 생각을 하지 말고 그것과 연결해서 하는 방법 태양열이랄지. 그런것이다. 
j. 데르 엘 바하리 - 이집트 여왕 1500BC 장제전 - 이집트 자체가 거대한 암벽으로 되어있는데, 거기에 자신에 맞는 신전을 지었다. 자연적인 바위덩어리와 연결시키면서 집은 매끄럽게 다듬은 콘크리트. 
k. 철근과 콘크리트를 쓰기 시작했기 때문에 - CANTILEVER라는 것을(지탱을 안해도 나올 수 있는) 사용. 또 바위의 거친 질감과 벽돌, 캔틸레버가 조화를 이룬다. 수직 - 땅에서 멀어질수록 사람은 불안하다. 땅에 수평하는 집 - 휴식처같은 안정감, 불필요한 장식은 제거. 자연적인 색채 - 갈색 초록색 등을 많이 사용하고, 깨끗한 선. 안으로 들어가보면 넓게 트여있는 구조. 이사람은 게다가 유리를 많이 사용해서 안과 밖이 트여있게 하고, 붙박이 가구, 방과 방간에 질서를 부여.
l. 로이드 라이트의 이런 수평적인 선고 ㅏ약간의 수직의 대조는 일본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사람이 1959년까지 살았는데, 19세기 말 일본의 영향이 미국에 오면서, 제국호텔을 지은 것이 로이드 라이트다.
m. 코너에 유리를 달고 이래서 안과 밖이 훨씬 유기적으로 통하는 것 같은 느낌.
2. 구겐하임미술관
a. 이사람 거의 마지막에 지은것. 
b. 특이한 것은 - 실제로 구겐하임은 주변환경과 완전히 다르고 눈에 띄는 건물이다. 고층건물이 가득한 뉴욕에서 마치 조각작품과 같은 건물이 보인다. 
c. 층계는 권위적인 느낌.. 이 건물을 좋아하는 이유는 층계가 없다. 안에 들어가면 나선으로 올라가는 곳.
d. 사실 미술관의 기능에는 조금 어울리지 않다. 탁 트이니까 소음차단이 되지 않는다. 엘리베이터도 작고 왠만해선 걸어서 올라가야 하는데 저 나선을 다 선택의 여지 없이 올라가야 한다. 
e. 광선이 들어오는 것은 괜찮다.
3. WALTER GROPIUS, 바우하우스, DESSAU, 1925
a. 인물 석고뎃생에서 벗어나 창조적인 교육 이란 점에서 중요하나, 건축이 유명하다. 건축가들이 교장을 계속 했기 때문에.. 
b. 발터 그로피우스 - 초대 교장. 36살. 바이마르에 있었던 두 미술학교를 합쳤다. 바이마르미술학교 - 바이마르 미술과 공예학교 
c. 여기서 원한 것은 새로운 사회정서, 모든 미술문화를 통합하는 교육을 원햇다. 미적 창조성과 테크놀러지가 서로 어울릴 수 있다고 생각. 산업화된 제품 건축 디자인을 살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낭만주의적 구상에서 시작. 
d. 교수들은 당대 최고의 유명한 화가 공예가 조각가 등. 그리고 이론이 강한 교수들 슐레머 칸딘스키 등이 가르치는 것 - 실제 순수미술을 , 조형마이스터 / 공예마이스터 /  - 실제순수미술을 어떻게 하면 공예품에 이용할 수 있는가
e. 처음에는 이상적인 생각, 나중에 재정난에 부딪쳤다. 23년부터는 교육법에 변화. 좀더 기계제작을 강조, 건축과 디자인에 강조. 산업디자인의 배양소처럼 되었다. 25년에는 바이마르에서 떠나서 DESSAU로 가서 건축이 중심이 되는 학교. 
f. 재정난 - 후원을 받으려는 곳이 헨리포드, 포드는 거절, 나중에는 자체에서 산업화된 제품을 해야 한다고 생각.

4. 칸딘스키 - 1923 ON WHITE
a. 33년 문을 닫을때까지 교육. THEORY OF FORM을 가르쳤다. 나중에는 벽화워크샵. 이때 이사람이 영향받기 시작한 것이 DE STIJL 뮌헨때보다 기하학적 양식으로 전환. 침묵이 다변보다 많은 것을 제공한다. 가장 침묵한 것이 기하학적 형태이다. 
b. 이 그림은 풍경적인 요소들이 있고, 이것을 COMPASS와 자를 사용해서 그리기도 했다. 말레비치 등과 유사하게도 보이지만, 중심을 향하고 구심점이 있고, 훨씬 엄격 정확한, 또 신비스러운, 깨끗담백하게 정돈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추상미술에서 형태는 내용이고, 내용은 형태라고 했다. 
c. FOUNDATION COURSE - 모든 학생은 이 방을 거쳐가야 한다. 성인과 떠벌이의 중간이다. 신비주의자, 조로아스터교를 믿었다고 한다. 악이 선에게 도전하는 시기다. ㅈ진실한 리얼리티를 가지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훈련을 해야 한다고 했다. 
d. 이사람도 형태를 가르쳤는데, 이사람도 신체로 경험하면 더 잘 느낄 수 있다. 
e. 작품을 분석 - 동방박사의 경배 - 콤파스와 자로 분석
f. 너무나 신비주의적으로 흘러서, 나가고 들어온 사람이 라즐러 모홀리 나기 
g. 
h. 테오 반 되스부르흐는 항상 까만 옷을 입고 다녔다는데 칸딘스키가 한번 보자마자 적의를 느꼈다고. "검은 옷을 입은 사람은 영혼이 까맣다"
i. 미래주의자들은 부르주아 정장 입고 다닌 데 비해..

파울 클레
1. PAUL KLEE, SOUTH TUNISIA의 정원. 1919
a. 온갖가지 지식. 음악에도 해박. 클레는 어느 화파로 들어가지 않고, 너무나 다면적. 
b. 청기사파와 친해졌다. 
c. 이후 다다와도 관련이 있는데, 
2. TWITTERING MACHINE, 1922
a. 드로잉한 뒤에 유화물감이 있는 다른 종이에 얹고 위의 종이를 누르면 묻듯이. 먹지 쓰듯이. 유화 뿐 아니라 여러가지 기법을 사용했고, 파울 클레의 작업실에는 타는 냄새가 많이 났다고 한다. 
b. 테크놀러지에 대한 냉소적 시각 - 기계
c. 뒤샹의 기계처럼 - 기계 위에 새 얼굴이 조각, 손잡이를 돌리면 새가 울게 되어있다. 
d. 살아있는 새와 어울리지 않는 모양, 살아있는 새보다 잘 울 수는 없으니, 쓸모없는 기계장치. 기계시대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조롱하는 작품일 수도 있다. 파울 클레는 여러가지 지식이 필요하고, 쉬운 작가가 아니다. 파울 클레를 공부하려면 모든 미술을 다 공부한 뒤에 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다. 영원히 수수께끼인 것들도 있다. 작품도 작고 다면적인 것도 많고.
3. 1925 ANCIENT SOUND, ABSTRACT IN BLACK 
a. 바우하우스에 들어가서 한 MAGIC SQUARE시리즈이다. 
b. 대체로 검은 바탕에 사각 색채가 격자로 들어선모양. 몬드리앙 말레비치 등과 유사하게 보이지만, 몬드리안 말레비치가 정확한 선을 그은데 비해, 사각의 연속에서 나오는 서정성 음악성을 보여준다. 대위법 - 
4. 죽음과 불, 1940
a. 유머러스하고 재치를 보여주는 동시에, 그시기에 겪은 사회부조리, 어리석은 인간을 은유하는 작품도 했다. 1928년에 그로피우스가 교장을 그만두고, 클레도 32년에 그만둔다. 이쯤되면 히틀러에 의해 퇴폐미술가로 찍히고, 반독일적 미술가로 찍혀, 스위스로 이민. 희귀병에 걸린다. 피부가 딱딱해지고 치유불가능한 병에 걸린다. 음식도 먹기 힘들어지고.. 손이 딱딱해지면서 그렇게 된다. 굵은 선을 사용하는 것이다. 클레 말기에는 죽음 천사 등의 주제가 많이 나오고 있고, 
b. 40년에 죽게 된다. 
LASZLO MOHOLY-NAGY
구성주의이다. 클레나 칸딘스키와 는 다른 입장.
클레는 미술은 정신적인 것, 칸딘스키는 테크놀러지를 싫어함. 나기는 테크놀러지를 가르치려고 했다. 
굉장히 다양한 작품. 화가 북디자인 실내장식가. 테크놀러지로 학생들을 준비시킬 수 있는 선생이 필요해서. 
수학 물리학을 좋아햇고, 과거 어느때보다 과학기술을 중시, 그것이 유용하다 긍정적 생각. 미술가는 우리시대의 수단을 써서 작업해야 한다. 아름다움 대신 사실성, 애매함 대신 분명단순, 개인주의보다는 집단주의가 특성이다. 
1. 빛, 공간, 변조기 1930
a. 칼더의 연장.. 동력을 넣으면 빛이 나오면서 움직임과 빛의 효과를 보여준다. 33년 나치가 바우하우스를 폐쇄 - 너무나 외국인 교수가 많고 유태인이 많다. 군인들이 학교에 와서 닫아버린다. 거의 미국으로 이민. 
MIES VAN DER RHOE
1. BARCELLONA, GERMAN PAVILLION, 1929
a. 그로피우스가 떠나고 교장 - 미즈 반 데어 로에 - 만국박람회 독일관 - 이런 집이 나중에는 많이 지어졌는데, 그전에는 모더니즘의 극치를 보여주는 작품. 
2. BARCELLONA CHAIR
a. 의자같은 것이 이시기에 굉장히 현대화된다. 
b. 바우하우스 - 기능성을 중시. 실생활에 도움이 되고 동선을 절약한달지 등의. 
3. GLASS TOWER, 1922
a. 건물의 외벽이 완전히 중량감이 없는 
b. 국제양식 INTERNATIONAL STYLE - 강철 유리 콘크리트, 섬세한 선과 같은, 직선 순수 - 우리 주변의 건물들이 가 국제양식, 모더니즘 건물이다. 완전히 기능중심. 주로 사무실 건물이 이에 속한다. 60 70년대의 고층건물은 전부 국제양식에 속한다. 
c. 포스트모던 건축에 의해서 비판받는다 민족주의 토착성이 배제된다. 기능적 단순 아름다움 이런것이 비판. 이후 모든 나라에 전체적으로 퍼진다. 벽은 불필요. 하나의 스크린같은 것으로. 실내공간이 훨씬 융통성있게 된다. 예를 들어, 형태가 기능을 따라간다. 어떤 기능이냐에 따라 형태가 결정되어야 한다. 
4. NEUER GALERIE, 1962-68
a. 이것도 모더니즘 국제양식의 대표적인 예. 하나의 박스 위에. 앞에 헨리무어 작품이 있다. 넓은 홀에 유리만 있고. 
b. 아랫층이 미술관. 
이사람은 바우하우스와 관련은 없지만 모더니즘 다른 예. 
1. PHILLIP JOHNSON, GLASS HOUSE, 1949
a. 매우 간단하게 유리, 수직 수평. 
b. 밖과 안이 거의 구별없이 되어있고, 
2. MARCEL BREUER - 의자

학생들 작품
SAN SERIFF - 바우하우스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