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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사98 키치예술 제프 쿤스. 에릭 피슬

AH101 2012. 2. 17.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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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미술사 - 98(포스트모더니즘: 제프 쿤스, 에릭 피슬)

   


제프 쿤스(Jeff Koons: 1955~ )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요크 태생이며, 전위적 경향을 미국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작가로 키치(kitsch) 예술로 알려져 있다.
메릴랜드 미술대학(Maryland College of Art) 시카고 미술학교(Art
Institute of Chicago)
에서 공부하고, 1976 뉴욕으로 이주하여 활동
하였다. 초기 작품들은 주로 기성품을 이용한 조각작품으로 스테인리스로 만든
자질구레한 실내 장식물을 복제하였다. 나무· 대리석· 유리· 스테인리스
다양한 물질을 조각과 회화, 사진, 설치 모든 기술을 동원하여 작품화하였으며
대중적 인기가 있는 '키치' 고급 예술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여 현대 미국의
모습을 조명하였다. 1985 뉴욕에서 첫번째 개인전을 가졌고, 1987
휘트니비엔날레에 참가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토끼 Rabbit(1986),
《마이클 잭슨과 버블 Michael Jackson and Bubbles(1988),
《강아지 Puppy(2000) 등이 있다.

**
키치(Kitsch) 예술 :

속악한 (싸구려, 추한것), 가짜 또는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난 사이비 등을
뜻하는미술용어이다. 키치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1870
년대 독일 남부에서였는데, 당시에는 예술가들 사이에서 '물건을 속여
팔거나 강매한다' 뜻으로 쓰이다가 갈수록 의미가 확대되면서 저속한 미술품,
일상적인 예술, 대중 패션 등을 의미하는 폭넓은 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19
세기말에는 유럽전역이 이미 급속한 산업화의 길을 걷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대중문화의 파급 속도도 빨라 중산층도 그림과 같이 예술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에 따라 미술품이나 그림을 사들이려는 욕구가 강해졌다.
키치는 바로 이러한 중산층의 문화욕구를 만족시키는 그럴 듯한 그림을 비꼬는
의미로 사용하던 개념이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면서 고급문화나 고급예술과는
별개로 대중 속에 뿌리박은 하나의 예술장르로까지 개념이 확대되어 현대 대중
문화, 소비문화 시대의 흐름을 형성하는 척도를 제공하기도 한다.
1970
년대 한국에서 유행한 촌티패션을 비롯해 1990년대의 뚫린 청바지,
배꼽티, 패션의 복고 열풍 등도 하나의 키치문화로 보는 경우도 많다.
키치현상을 보편적인 사회현상, 인간과 사물 사이를 연결하는 하나의 유형,
일정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기능적이며 편안한 것을 추구하는 사회적 경향
등으로 풀이하기도 한다.

*Two Ball Totoal Equilibrium Tank*

*Moses*

*Ilona On Top*

전세계 포르노 여배우의 대명사로 기록될 본명이 일로나 스탤러인 치치
올리나는 이탈리아 급진당 소속으로 1987 하원의원에 당선됐다.
치치올리나는 군중 앞에서 거침없이 가슴을 드러내 보이며 세계 평화를
위해서라면 '후세인과 동침' 있다고 공언해 많은 이를 놀라게 했다.
1991
부다페스트에서 미국의 유명 미술가 제프 쿤스와 결혼했다.
천재 미술가와 포르노 스타의 결혼은 자체가 화제였다.
커플은 여기에 결혼식을 치르자마자 세계 유명도시를 돌며
충격적인 전시회를 열었다. '메이드 헤븐(Made in Heaven)'이라는
제목을 내건 전시회 작품 중에는 치치올리나 부부가 실제 성행위 모습을
촬영한 사진도 들어 있다. 일부 사진은 성기까지 노출돼 비평가들이 기겁
하고 말았다. 전시회 치치올리나 부부는 포르노 영화를 찍을 계획
이었는데 실행에 옮겨지지는 않았다.
어쨌거나 치치올리나로선 영화계-정치계에 이어 예술계에도 멋지게 입문한
셈이다. 희대의 커플은 최근 지독한 법정싸움을 벌였다. 이혼과 아들의
양육권을 둘러싼 재판이었다. 제프 쿤스와 치치올리나는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서로를 격렬히 비난했다. 제프 쿤스는 치치올로니가 강아지처럼 집안에
오줌을 쌌으며 자유분방한 삶의 태도가 아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공격했다. 현존하는 최고의 예술가 답지 않은 고루한 공격이었다.
어쨌거나 공방은 치치올리나의 승소로 돌아갔다. 아들과 함께 살게
그녀는 인터뷰에서 "아들이 성장하면 나의 과거를 고백할 계획"이라며
"
누가 어떤 선택을 하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야 하듯이 나의 아들도 엄마가
인생에서 선택했던 길을 이해하고 존중할 것으로 믿는다" 밝혔다.

*Couch*

*Fisherman Golfer*

*Kiss*

*Large Vase of Flowers*

*Yorkshire Terriers*

*Self Portrait*

*Amore*

*Celebration Shelter*

*델리 햄버거, 2000*

*머리, 2000*

포토리얼리즘적인 완성도를 가진 콜라쥬 같은 회화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미디어로 부터 컴퓨터 조작을 사용한다. 작업은 광고의 도상학을 회상
시킨다. 그리고 제임스 로젠퀴스트가 제시했던 아트의 회화작품들처럼
플랜카드 회화의 기법을 연상시킨다. 거기에 비교해서 쿤스의 회화는
그럼에도 엄청나고 과도한 분위기를 도출해낸다. 그는 전면에 자신의 회화들
진출되게 밀착시키고 자신이 선택한 모티브들을 이미 인식하고 화면배치를
처럼 그리고 누구나 특별히 사회비판적이거나 혹은 심리학적으로 번역할
있도록 아주 불투명하게 다루고 있다. 그는 화면 전체를 이루는 요소들과의
관계에서 모든 것을 강조하는 대신에 성적인 요구나 성인 세계의 통속성 뿐만
아니라 장르화 없는 어린아이들의 향유에 대한 소망을 찬양하고 있다.
쿤스의 그림들이 우리의 소비세계의 신뢰하는 모티브들로 간과할 없이
과도한 짐을 지울지라도 쿤스의 키치는 가장 관심사가 되지 못한다.
이렇게 그는 1999 Easyfun작업들에 대해 인터뷰에서 주장하고 있다.
"
키치 자체에 대해서 별로 흥미를 가지지 못하지만 저는 때때로 키치로 불리
우는 물건들로 작업을 합니다. 저는 항상 관람자가 확신하고 있는 내면의
안정감을 끌어내기 위해서 관람자의 자기신뢰를 깨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작업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물건들과 관람자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쿤스의 작업은 바로크의 요소들을 관통한다. 나선형의 다이나믹한
회화 요소들은 관람자를 매혹시킨다. 그리고 낙천주의를 불러 일으킨다.
그의 새로운 연작에서 쿤스는 아주 재치있게 미술사적인 관계들의 영향을
받게 된다. 특별히 초현실주의나 추상표현주의의 영향이 그것이다.
서로 어울릴 같지 않은 요소들의 종합을 통해 구현해내는 쿤스만의 세계는
다음과 같다. 예를 들면, 입술작업을 있는데, 신체없는 커다란 입술
그리고 자유롭게 날아다니고 지긋이 눈을 감고 있는 눈썹의 눈들은 르네
마그리트나 막스 에른스트 혹은 살바로드 달리의 그림을 연상시킨다.
그러는 동안에 쏟아지는 쥬스용액의 줄기 그리고 배경의 얼룩들은 잭슨
폴록의 추상화를 지시하고 있다. 다른 작품을 보면 쿤스는 직접적으로
예술가들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Blue Poles" 제목의 작품은
특히 후기 모던의 고전주의자들에 의존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
단순한 향류-탈속적인"에서 쿤스는 기술적이고 컴퓨터 프로그램화된 회화를
사용하고 동시에 예술사의 다양한 조류들에 대해 회상을 불러 일으킴으로서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있다. 일상적인 소비의 모티브들은 그의 그림 안에서
초현실적이고 추상적인 무게를 잃은 형태와 꿈꾸는 듯한 향락의 유희에 하나가
되었다. 예술의 순수성에 대해 고집을 피우는 사람들을 비웃는 것처럼 그는
예술을 조롱하거나 미술사에 등장하는 작가들의 이미지들을 통속적인 대중
문화의 산물들과 마찬가지로 꼴라쥬하고 패러디한다.

*Blue Poles, 2000*

*Michael Jackson and Bubbles*

*Pinkpanther*

*Ushering into Banality*

*Popples*

*Rabbit*

에릭 피슬(Eric Fischl: 1948~ )


Born in New York City in 1948, Eric Fischl grew up in the suburbs
of Long Island , his parents having moved there shortly before his
second year. "Safer place to raise a family", they used to say.
Against a backdrop of alcoholism and a country club culture
obsessed with image over content, Fischl became focussed on
the rift between what was experienced and what could not be
said. Until the late 70's, suburbia was not considered a legitimate
genre for art. With his first New York show at the Edward Thorp
Gallery, epithets like "psycho-sexual suburban dramas" became
velcroed to his disturbing images of dyfunctional family life.

Fischl began his art education in Phoenix, Arizona where his
parents had moved in 1967. First at Phoenix Junior College, then
a year at Arizona State University, and finally getting his BFA in
1972 at the recently opened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in Valen-
cia, California. After graduation he moved to Chicago where he
worked as a guard at the Museum of Contemporary Art.
It was in Chicago that Fischl was exposed to the non-mainstream
art of the Hairy Who. "The underbelly, carnie world of Ed Paschke
and the hilarious sexual vulgarity of Jim Nutt were revelatory ex-
periences for me.", Fischl has said. In 1974, he got a job teaching
painting at the highly touted Nova Scotia College of Art and Design.
It is there that he met his future wife, the painter, April Gornik. In
1978 they moved to New York City where they continue to live and
work.

**New Paintings**

*Bedroom Scene #7; After the Tantrum, Unholy News, 2004*

*Bedroom Scene #6; Surviving the Fall Meant Using You for Handholds, 2004*

*Bedroom Scene #4; You Leave Your Lover to Answer the Phone, 2004*

**The Krefeld Project**

*Living Room Scene 3, 2002*

*Living Room Scene 5, 2003*

*Dining Room Scene 2, 2003*

*Bedroom Scene 1, 2002*

**"The Bed, The Chair..." Paintings**

*Sitter, 1999*

*Changing, 2000*

*Waiting, 2000*

*Philosopher's Chair, 2000*

**Portraits**

*Bryan, 1998*

*Fred, 1998*

*Portrait of the Artist, 1998*

* Mary, 1998*

*Mike, 1999*

*Joan and John, 2002*

*Christy Sitting in Neil's Truck, 2004*

**Rome Series**

*Cyclops Among the Eternally Dead, 1995*

*Beata Ludovica, 1997*

*La Spesa, 1996*

*Offspring of a Murderous Love, 1996

*Once Where We Looked to Put Down Our Dead, 1996*

**Travel of Romance**

*Scene 1, 1994*

*Scene 2, 1994*

*Scene 3, 1994*

*Scene 5, 1994*

**India series**

*On the Stairs of the Temple, 1989*

*By the River, 1989*

*Holy Man, 1990*

*Kowdoolie, 1990*

*Dancer,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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