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사 - 99(포스트모더니즘: 신표현주의, 리히터, 키퍼) |
★
게르하르
리히터(Gerhard Richter: 1932~ )★ |
*Betty, 1991*
'유럽의
가장
위대한
현대화가' 로
꼽히는
리히터는
옛
동독
태생으로 1961년
에
서독으로
넘어와
이데올로기의
벽을
뛰어넘었고. 미술사
내부에서
일종의
모순으로
내세운
각종
사조와
장르의
편견을
걷어내고 '미술이
오늘날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집중했다.
'다양성'과 '변화의
경향'이
그의
작품세계를
요약한다.
91년작 '베티'는
리히터가
딸의
뒷모습을
담은
사진이지만
세
겹의
벽을
통과한
작품이다. 78년에
찍은
딸의
사진을 10년
뒤인 88년에
구상
회화로
그렸고,
그
그림을
다시 3년
뒤에
찍었다. 금발
머리카락
위에
쏟아지는
빛과
붉은색
옷
무늬의
화려함이
검은
배경
위로
섬세하게
드러나
있다. 초점이
흐려진
부분은
작가의
의도로
새
표현효과를
낳는다. 그림과
사진은
다르고, 각각의
몫이
있다는
것을
그는
보여준다. 굳어진
양식을 '폭력행위'라
거부하고
매체와
방법을
바꿔가며
색다른
방식으로
계속
진화하는
리히터는
동.서독의
대립을
딛고
선
통일독일의
상징처럼
보인다. "모든
그림에서
내가
추구하는
것은
공통점이
없고
대립적인
요소들을
가장
위대하고
적절한
자유
안에서
생생하고
확실하게
화해시키는
것"이라는
그의
말은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사이에서
제3의
길을
찾는
한
예술가의
고백으로
들린다.
*Himalaya, 1968*
*Seascape (Cloudy), 1969*
*Paul Valery(From "48 Portraits"), 1971-72*
*Red-Blue-Yellow, 1972*
*추상화 Abstract Painting, 1977*
*photographs from a Picture, 1978*
*Courbet, 1986*
*Dark, 1986*
*Cathedral Corner, 1987*
*Mediation, 1986*
*Untitled, 1987*
*Abstract Painting, 1990, 회색의 모노크롬 *
*추상화 Abstract Painting, 1991*
*Kassel, 1992*
*Reading, 1994*
*Hood, 1996*
*Demo, 1997*
*조망 Survey, 1998*
*Administrative Building, 1964*
*Himalaya, 1968*
*Townscape Madrid, 1968*
*Seascape (Cloudy), 1969*
*Red-Blue-Yellow, 1972*
*Two Candles, 1982*
*Meadowland, 1985*
*Courbet, 1986*
*Mediation, 1986*
*Cathedral Corner, 1987*
*Betty, 1988*
*Reading, 1994*
*Self-portrait,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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