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참고자료/표현주의

서양미술사57 표현주의 오스카 코코슈카

AH101 2012. 2. 16.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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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미술사 - 57(표현주의: 오스카 코코슈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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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카 코코슈카(Oskar Kokoschka:1886~1980) ★

오스트리아 푀힐라른에서 출생하여 빈미술공예학교에서 공부하였다.
1908년 표현주의운동에 참여하였으며, 심리적 초상화에 뛰어난 재능이 있었다.
1915년 제1차 세계대전에 종군하였으나 부상으로 귀환하였다. 1919년에는
드레스덴미술학교의 교수가 되었다. 그 후 유럽 각지를 여행하여 1935∼1938년
프라하에 체류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런던으로 망명하여 대독일 항쟁을
하였다. 판화·풍경화(주로 도시의 경치)·우의화(寓意畵)를 바로크적인 표현으로
묘사하였으며, 만년에는 P. 보나르의 영향을 받아 화면의 색조가 밝아졌다.
코코슈카는 화단의 테러, 미친 코코슈카로 불리며 1908년 데뷔부터 폭력적인 성,
남녀관계의 심리, 인간 영혼의 비극적 상태의 죽음을 주제로 작업했다.
그는 미술 뿐만 아니라 연극에서도 다양한 실험을 시도하였다. 극작가로서도 뛰어나
1907년 발표한 《살인자, 여인들의 희망》은 표현주의적 기법으로 대단한 반응을
일으켰다. 이 밖에 희곡으로 《히오프 Hiob》(1917),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Orpheus und Eurydike》(1923), 시집으로 《꿈꾸는 소년들 Die trumenden
Knaben》(1918)이 있다.

초기에 코코슈카는 활기 차고 유동적인 선과 분위기를 표현하는 색채를 사용하여
풍경화를 주로 그렸다. 이 기법은 그후 그가 그린 모든 그림의 토대를 이루었다.
언뜻 보기에 코코슈카의 풍경화는 그 밝은 색채와 혼란스러운 여러 색의 터치로 인해
사라질 듯한 형태 묘사, 그리고 빛에 대한 집착 때문에 인상파의 원칙을 따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의 시각은 인상파 화가들과는 달랐다. 인상파 화가들은 비록 혁명적
방식을 택하기는 했지만 눈에 들어오는 것만 표현하려고 애썼으나 반면에 코코슈카는
색채를 통해 어떤 장면을 바라보는 관찰자의 내적 정서를 표현하려고 애썼다.
코코슈카의 후기 표현양식은 초기 작품에 비해 차분하고 밝으며 더욱 위풍당당하다.
일부 비평가들은 그의 초기 작품에서 볼 수 있었던 흥분과 긴장감이 후기 작품에는 없다는
점을 아쉬워했지만, 미술사가인 한스 마리아 빙글러는 후기의 매우 원숙한 양식적 발전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이렇게 평가했다. "코코슈카는 뛰어난 초기 작품을 통해 약속한
것을 노년의 원숙한 작품에서 이행했다. 이것이 장차 역사의 판결을 결정해줄 것이다.
노년의 원숙한 작품에서 코코슈카는 모든 통찰과 경험의 결산을 그리고 있다.
정신의 내적 실체를 회화 언어로 바꾸는 그의 능력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더욱 커졌다."

Self-portrait Fiesole

Die Windsbraut(Bride of the Wind), 1914

그림 속에 담고자 하는 감정을 강렬하게 표현하는 데 신경을 곤두세웠다.
이 그림에는 코코슈카의 사랑 이야기가 담겨 있다. 1911년 그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구스타프 말러의 미망인이며 그보다 7세 연상인 알마 말러를 만났다. 그는 알마와 사랑에
빠졌고, 3년 동안 그들은 요란한 연애를 했다. 한참 뒤 코코슈카는 이때가 "내 생애에서
가장 혼란한 시기였다"고 회상했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오스트리아군에 입대
했을 때에야 알마와 관계를 끊을 수 있었다. 알마는 코코슈카와 헤어진 뒤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와 결혼했다. 코코슈카는 알마와 헤어진 뒤에도 알마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못했다고 한다. 그림 속의 두 사람은 코코슈카와 알마이다. 알마는 코코슈카의 품속에서
잠을 자고 있지만, 코코슈카는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 그림은 남녀 관계의 불안정한
상태를 표현한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그림은 폭풍이라도 몰아치는 듯 심하게 소용
돌이치고 있다.

Lovers with a Cat

The Dreaming Youths - Bearers of Dreams, 1907, 1917/Lithograph

코코슈카의 시집으로 《꿈꾸는 소년들 Die trumenden Knaben》(1918)의 삽화이다.

The Dreaming Youths - Boatmen calling, 1907, 1917/Lithograph

The Dreaming Youths - Eros, 1907, 1917/Lithograph

The Dreaming Youths - The girl Li and I, 1907, 1917/Lithograph

The Dreaming Youths - The Ship, 1907, 1917/Lithograph

Market in Tunis, 1928-1929

Landscape in Scotland - Findhorn River, 1929

Polperro, 1939-1940

The Red Egg

1937년 나치는 '퇴폐 미술'이라는 이유로 독일에 있던 코코슈카의 모든 그림을 미술관에서 제거
했다. 코코슈카는 단지 자신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이런 행위가 문화와 인류의 미래에 불길한
전조가 되었기 때문에 나치의 행위에 분개했다. 같은 해 빈에서 코코슈카의 대규모 전시회가
열렸지만 호평을 받지 못했다. 1938년 영국의 총리 네빌 체임벌린과 아돌프 히틀러가 뮌헨
협약을 맺은 뒤, 그는 올다 팔코프스카(부인)와 함께 런던으로 피신했다.
런던에서 코코슈카는 매우 궁핍하게 생활했으며 유화 물감을 살 돈이 없어 주로 수채화를 그릴
수 밖에 없었다. 그러면서도 그는 수많은 대작을 완성했다. <빨간 달걀 The Red Egg>, <합병-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nschluss-Alice in Wonderland>, <로렐라이Loreley>, <프랑스 공화국
마키단Marianne-Maquis>, <우리는 무엇을 위해 싸우고 있는가What We Are Fighting For>
등의 그림들은 모두 반파시스트 선언이었다. 이 그림들은 인류의 고통에 대한 그의 비통한 마음을
표현하고 있지만, 편협한 이데올로기적 견해에 사로잡혀 있지는 않다.
이 연작 그림은 제2차 세계대전의 고통을 초래한 장본인인 파시스트뿐만 아니라 모든 권력을
고발하고 있다.

Loreley(로렐라이), 1941-2

안슐루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1942

코코슈카는 이 신랄한 우의화에서 채색과 힘찬 붓놀림을 통해 영국 정치 풍자화의 전통과
바로크 회화 전통에서 물려 받은 영향을 다시 한번 결합시켜 놓는다.
이 작품에서는 오스트리아가 히틀러에 의해 강제 합병된 뒤 코코슈카의 고향이 물리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파멸되었음을 꼬집고 있다.

Marianne-Maquis, 1942

이 그림은 파리에 있는 카페 소호에서 영국의 전쟁 지도자 윈스턴 처칠 수상과 몽고메리
장군이 차를 마시고 있다. 중앙에는 프랑스 레지스탕스 Marianne-Maquis이다.

Dos desnudos(Los amantes)

The Duomo, Florence, 1948

Triptych - Apocalypse, 1950

1950년 코코슈카는 신화를 주제로 한 최초의 대규모 3부작 <프로메테우스 이야기Prometheus
Saga>를 제작했다.

Triptych - Hades and Persephone, 1950

Triptych - Prometheus,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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