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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사 85 미니멀리즘 모리스 루이스, 바넷 뉴먼, 네네스 놀런드

AH101 2012. 2. 17.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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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미술사 - 85(미니멀 아트: 모리스 루이스, 바넷 뉴먼, 네네스 놀런드)

   


모리스 루이스(Morris Louis: 1912~1962)


본명 모리스 번스타인(Morris Bernstein)이며 볼티모어 출생.
메릴랜드전문대학에서 공부한 놀란드와 워싱턴을 중심으로 활약하였다.
추상표현주의로부터 출발하였으나, 1950년대에 색채표현의 가능성을
개척하여 J.폴록에 이어 주목받는 화가가 되었다.
베일의 이미지, 꽃의 이미지, 스트라이프로 불리는 작풍(作風) 전개하였다.
루이스는 추상표현주의 이후 1950년대 후반의 미국 색면추상회화의 전개에
선두적인 역할을 하였다. 폴록의 영향이 짙은 추상표현주의적인 작업을 하던
루이스는 1953 평론가 그린버그의 권유로 프랑켄탈러(Helen Franken-
thaler)
작업실을 방문, 그녀의 작품 <바다와 (Mountains and Sea)>
접하고 작업의 전기를 맞는다. 수채화처럼 엷게 채색된 프랑켄탈러의 유화에서
물감의 물리적 두께가 제거된 그림의 평면적인 성질을 발견한 루이스는 밑칠을
하지 않은 캔버스천에 묽은 아크릴 물감을 흘려 물들이는 염색기법을 이용하여
베일(Veil, 1954, 1957-60), 펼침(Unfurled, 1960-61), 줄무늬(Stripe,
1961-62)
연작 수백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델타 감마, 1960*

루이스의 흘러 내리는 물감은 유동적인 색채의 독자적인 움직임을 보여
준다고 있다. 그린버그는 루이스를 포함하여 부드럽고 밝은 색채의
자율성을 커다란 회화적 평면위에 드러내었던 일련의 화가들의 작품을 "후기
회화적 추상(post-painterly abstraction)"이라고 명명하였다.
회화적 추상 이후에 나타난 추상미술이란 뜻으로, 여기서 "회화적 추상"이란
잭슨 폴락, 윌렘 쿠닝 등의 추상표현주의를 일컫는 것이다.
후기회화적 추상은 표현적이고 역동적인 회화적 추상과 달리 작가의 냉정한
태도를 특징으로 한다.

*new, 1961*

150 점의 펼침 연작의 하나로, 제목은 작가가 생전에 다른 점의
펼침 작품에 붙인 그리이스식 알파벳 제목을 선례로 그의 사후에 붙여진
제목이다. 펼침 연작을 위해 루이스는 무게가 가볍고 올이 성긴 캔버스를
택하고, 공장생산된 물감을 조색과정 없이 그대로 캔버스에 흘려 천에
스며들게 하였다. 이렇게 완성된 그의 그림은 캔버스 표면과 물감이 하나로
혼융되어 평면화의 정점에 도달하였다. 대칭을 이루며 사선으로 흘러 내려
가고 있는 다양한 색깔의 물감띠들은 흐르는 물감의 분방한 움직임 속에
물감띠 간의 평행을 유지하는 계산된 긴장감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작품은 전통적으로 회화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 못하던 가장자리
부분을 작업의 출발점으로 삼고 중앙을 여백으로 남겨둠으로써 중심과
가장자리의 가치를 전도시키고 있다.

*이입(moving in), 1961*

물감과 캔버스의 완전한 하나됨은 회화에서의 환영적 요소를 완전히 제거해
준다. 추상표현주의에는 여전히 어떤 상징적 형상이 남아있고 그러므로
그것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다. 우리는 폴락의 그림을 화가의 행위의 장으로
파악하고 캔버스위에 흩뿌려진 물감덩어리를 행위의 흔적으로 간주한다.
그런데 루이스의 작품에서는 추상표현주의에도 여전히 남아있는 이원성,
물체로서의 그림과 형상으로서의 그림이 완전히 통합되고 있다.
말하자면 루이스에게 있어선 그림이 형상이다. 그의 작품에선 형상과 바탕의
구분이 없으며따라서 공간적 환영은 존재하지 않게 된다.

*Horizontal I*

   

   

바네트 뉴먼(Barnett Newman: 1905~1970)


미국 뉴욕 출생. 아트 스튜던츠 리그, 뉴욕시립대학교, 코넬대학교 등에서
공부하였다. 내적인 구성을 배제한 단순한 색면(色面) 색대(色帶) 의한
대화면은, 직절적(直截的) 자기 표현을 억제하고 확장하는 고요한 공간을
연출시킨다. 추상표현주의와 관계하는 한편 1960년대의 새로운 추상
미니멀 아트 운동의 선구자이다.

*Whos Afraid of Red*

*Vir heroie subl.*

*Dionysius 1949">

*The word II*

*Canto XII 1964*

*Yellow Painting*

*Profile of light*

*Canto XV 1964*

*Twelfth Station - 1965*

케네드 놀런드(Kenneth Noland: 1924~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태생, 블랙마운틴 대학에서 요셉 앨버스, 쿠닝
등의 지도를 받은 파리로 가서 자킨에게 사사하였다.
귀국 모리스 루이스 등과 사귀면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로캔버스(천에 밑칠이 되어있지 않은 캔버스) 그림물감을
永欲? 그림을 발표하였다.
1961
이후는 스트라이프에 의한 동심원이나 산형을 모티프로 하거나
넓은 색면에 수평의 스트라이프를 병렬하는 화면을 유사 또는 대비되는
색상으로 그렸다. 최근에는 표현주의적인 표현을 하고 있다.

*Virginia Site - 1959*

*Untitled - 1959*

*Corn Sweet - 1961*

*Blue Extend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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