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참고자료/바로크 -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프랑스

서양미술사13 바로크 이탈리아로마 베르니니

AH101 2012. 2. 14. 09:14
반응형

   

베르니니 (Bernini, Gian Lorenzo, 1598~1680)

이탈리아의 조각가, 건축가인 베르니니는 나폴리에서 출생하여 로마에서
활약하였다. 조각가인 아버지 피에트로의 지도로 일찍부터 기술을 연마
하였으며 아버지와의 합작도 많다. 초기의 대표작은 추기경 보르게세를 위해
만든 4개의 대리석상이며, 중에서 《플루토와 프로세르피나》와 특히
《아폴론과 다프네》(1622 전후) 유동적인 구성과 특유의 관능미가
놀랍도록 정교한 대리석 조각법으로 표현된다.
1623
년부터 우르바누스 8세를 비롯한 역대 교황의 총애를 받아 조각뿐만
아니라 건축·장식·분수 다방면에 걸쳐서 재능을 발휘하였다. 그의 예술은
인노켄티우스 10 때에 완전히 성숙하였다. 특히 16461652년에
만들어진 산타 마리아 델라 비토리아 성당 안의 () 테레지아는 완벽한
대리석 조각법이 십분 발휘되어 산뜻한 구성 속에 베르니니 특유의 감미롭고
요염한 관능미가 넘쳐 흐르고 있다. 그의 명성은 나라 밖까지 퍼져, 1665
프랑스 국왕 루이 14세의 초대로 파리에서 그의 흉상(胸像) 제작하였다.
귀국 로마의 프란체스코 리파 성당에 《지복자(至福者) 알베르티나》
(1675)
만들었는데, 탁월한 기교와 아름다운 관능미의 표현에는 전혀 쇠퇴된
바가 없다. 건축가로서는 산피에트로대성당의 건축주임으로서 완성에 힘을
다하였으며, 특히 정면의 주랑(柱廊) 구성은 주목할 만하다. 로마시대의 분수
조각에도 뛰어난 작품을 남겼으며, 피아차 나보나의 분수, 트리토네의 분수 등이
유명하다.

*Aeneas, Anchises, and Ascanius,1618-19*

*Neptune and Triton, 1620*

*Apollo and Daphne,1622-25*

*Bust of Scipione Borghese,1632*

*Bust of Costanza Bonarelli,1636-37*

*Ecstasy of St. Teresa,1647-52*

베르니니는 17세기 이탈리아의 가장 탁월한 조각가이자, 교회 장식가였다.
로마에 있는 마리아 델라 비토리아 교회의 코르나로 가족 예배실 장식은 그의
솜씨가 유감없이 발휘된 곳이다. 청동 빛줄기를 배경으로 테레사 수녀는 신의
은총이 자신의 가슴을 꿰뚫는 종교적인 환상에 사로잡혀 있다. 수녀의 황홀함은
펄럭이는 옷자락을 타고 흐르는 빛을 통해 생생하게 전달된다.
그의 교회 장식이 신비한 체험을 중시하는 반종교개혁에 매우 알맞는 방식
이었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베르니니는 극적인 효과를 더하기 위해서
화려한 색깔의 대리석, 석회벽토, 청동과 같은 다양한 재료를 자유자재로 사용
했을 아니라 위에서 쏟아지는 자연채광도 적절히 이용하고 있는 것을
있다.

*Fountain of the Four Rivers, 1648-51, Rome*

*Tomb of Alexander VII,1672-78*

*David with the Head of Goliath, 1625*

*Self-Portrait as a Young Man, 1623*

*Pope Urban VIII, 16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