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18 3

서양미술사38 후기인상주의: 세잔

15. 후기인상주의(Post-Impressionism) Self-Portrait, 1879-1882/Paul Cezanne 신인상주의와 같은 시대에 인상주의의 맥락에서 좀더 새로운 예술 세계를 지향한 또 하나의 경향으로 후기인상주의(後期印象主義, Post-Impressionism) 가 있다. 세잔, 고갱, 고흐는 후기인상주의의 3대 화가라고 부른다. 고갱과 세잔이 인상주의 그룹전에 여러번 출품하면서 그들 화업의 출발을 인상 주의에서 했기 때문에 이들을 인상주의의 후계자로서 그러나 새로운 인상주의자 로서 취급하는 것이다. 후기인상주의 명칭은 영국평론가 로저 프라이 Roper Fry가 1910~11년 겨울에 런던 그래프론 화랑에서 기획∙개최한 전시회인 '마네 와 후기인상주의전'이란 표제에서 유래, 아주 막연..

서양미술사51 야수파 죠르주 루오

The Art of Fauvism Georges Rouault ★ 영혼의 자유를 지킨 화가, 조르주 루오(Georges Rouault) ★ 일꾼의 제자(자화상) 루오의 54세 때 작품이다. 자화상인데 명제를 라고 붙인 것을 보면 자기 작품에 대한 겸허한 심정을 말해 주고 있다. 예술가 이전에 한 자연인으로서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 주는 듯 싶다. 14세가 되면서 스테인드글라스를 전문으로 하는 스승을 찾아가 기술을 습득하게 되었는데 이 때의 심정을 영원히 잊지 않은 것 같다. 이 작품은 이미 50 고개를 넘은 연령에도 불구하고 14세의 순진한 소년상 같은 느낌이다. 표면적인 묘사를 넘어 작가의 내면적인 세계를 그린 작품이다. 그린다는 기술에 앞서 작가의 심적 충동이 얼마나 크게 작용했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서양미술사20 신고전주의:제라르, 장 그로, 폴 푸르동

★ 제라르(Baron Francois Gerard: 1770~1837) ★ 제라르는 다비드의 제자이며, 다비드를 본받아 많은 역사화와 신화에 관한 그림을 그렸다. 1796년 "Jean-Baptiste Isabey and his Daughter, 1795" 작품으로 살롱에 출품해 인정을 받았으며, 그 시대의 뛰어난 초상화가로서 명성을 날렸다. *Jean-Baptiste Isabey and his Daughter,1795 * *프쉬케와 에로스, 1798*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프쉬케는 아름다움으로 유명한 소녀로 사랑의 신 에로스는 프쉬케에게 영원한 사랑을 약속했다. 이 작품은 1798년 관전에 출품되었으나 평이 좋지 않았다. 그의 기법이나 표현이 차갑고 또 인물은 도자기와 같은 무기력한 느낌을 주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