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 113

서양미술사93 페미니즘 : 오 키프, 신디 셔먼

서양 미술사 - 93(페미니즘: 오키프, 신디 셔먼) ★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1887~1986) ★ 미국의 대표적 여성미술가인 오키프는 컬렉터이자 사진작가인 스티그리츠의 부인으로도 유명하다(Alfred Stieglitz 1864-1946). 미국 위스콘신주 선프레리 근처 농장에서 태어나 1904년 시카고 미술학교, 1907년 뉴욕 아트 스튜던츠 리그에서 공부했으며 상업미술 활동을 했다. 1912~1916년에 텍사스 등의 학교와 대학에서 미술을 가르쳤다. 1916년 사진작가인 앨프레드 스티글리츠가 그녀의 소묘를 보고 작품성을 인정하여 화랑 '291'에서 개인전을 열어주었다. 이들은 1924년 결혼하였고 스티글리츠는 그녀의 작업을 항상 격려해 주었다. 스티글리츠는 그녀를 모델로 수..

서양미술사22 낭만주의 제리코, 들라크루아

★ 제리코(Jean Louis Theodore Gericault: 1791~1824) ★ 1791년 프랑스 루앙에서 출생하였다. 19세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화가로 낭만주의 회화의 창시자이다. 1808년 파리에서 C.베르네의 문하에 들어갔으나 2년 뒤 P.N.게랭의 제자가 되었다. 그러나 그는 아카데믹한 정통에 불만이 있었고, 동시대인으로서는 C.I.H.그로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았으며, 또 P.P. 루벤스에게 매료되었다. 1816년 이탈리아에 가서 고대의 작품과 르네상스의 화가들을 연구하고, 미켈란젤로의 영향을 크게 받아 귀국 후 대작 《메두사호(號)의 뗏목》(1819)을 그려 일약 유명해졌다. 이 작품은 젊은 F.V.E.들라크루아를 감격하게 하였고, 들라크루아에 의한 낭만주의 확립의 위대한 도화선이 되었..

서양미술사29 라파엘전파:Waterhouse

12. 라파엘전파 (Pre-Raphaelite Brotherhood) 19세기 중엽(1848년) 영국 런던에서 결성된 젊은 예술가들에 의해 결성된 영국의 사실주의 운동으로 라파엘 이전처럼 자연에서 겸허하게 배우는 예술을 표방한 유파이다. 라파엘전파는 영국 왕립아카데미에 다니던 윌리엄 홀먼 헌트 William H. Hunt 존 에버렛 밀레이 John E. Millais,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Dante G. Rossetti 등을 중심으로 J.콜린슨, T.울너, F.J.스티브슨 등 7명으로 결성되었다. 기법적으로는 당시 자연신학적인 과학사조를 반영하고 자연에의 침잠 과학적인 정확함과 현미경적인 세밀함을 추구하였다. 또한 태양빛 아래에서의 발고 맑은 색채를 재현하기 위해 혼합한 백색을 밑바탕으로 칠하고 그 위..

서양미술사38 후기인상주의: 세잔

15. 후기인상주의(Post-Impressionism) Self-Portrait, 1879-1882/Paul Cezanne 신인상주의와 같은 시대에 인상주의의 맥락에서 좀더 새로운 예술 세계를 지향한 또 하나의 경향으로 후기인상주의(後期印象主義, Post-Impressionism) 가 있다. 세잔, 고갱, 고흐는 후기인상주의의 3대 화가라고 부른다. 고갱과 세잔이 인상주의 그룹전에 여러번 출품하면서 그들 화업의 출발을 인상 주의에서 했기 때문에 이들을 인상주의의 후계자로서 그러나 새로운 인상주의자 로서 취급하는 것이다. 후기인상주의 명칭은 영국평론가 로저 프라이 Roper Fry가 1910~11년 겨울에 런던 그래프론 화랑에서 기획∙개최한 전시회인 '마네 와 후기인상주의전'이란 표제에서 유래, 아주 막연..

서양미술사51 야수파 죠르주 루오

The Art of Fauvism Georges Rouault ★ 영혼의 자유를 지킨 화가, 조르주 루오(Georges Rouault) ★ 일꾼의 제자(자화상) 루오의 54세 때 작품이다. 자화상인데 명제를 라고 붙인 것을 보면 자기 작품에 대한 겸허한 심정을 말해 주고 있다. 예술가 이전에 한 자연인으로서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 주는 듯 싶다. 14세가 되면서 스테인드글라스를 전문으로 하는 스승을 찾아가 기술을 습득하게 되었는데 이 때의 심정을 영원히 잊지 않은 것 같다. 이 작품은 이미 50 고개를 넘은 연령에도 불구하고 14세의 순진한 소년상 같은 느낌이다. 표면적인 묘사를 넘어 작가의 내면적인 세계를 그린 작품이다. 그린다는 기술에 앞서 작가의 심적 충동이 얼마나 크게 작용했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서양미술사20 신고전주의:제라르, 장 그로, 폴 푸르동

★ 제라르(Baron Francois Gerard: 1770~1837) ★ 제라르는 다비드의 제자이며, 다비드를 본받아 많은 역사화와 신화에 관한 그림을 그렸다. 1796년 "Jean-Baptiste Isabey and his Daughter, 1795" 작품으로 살롱에 출품해 인정을 받았으며, 그 시대의 뛰어난 초상화가로서 명성을 날렸다. *Jean-Baptiste Isabey and his Daughter,1795 * *프쉬케와 에로스, 1798*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프쉬케는 아름다움으로 유명한 소녀로 사랑의 신 에로스는 프쉬케에게 영원한 사랑을 약속했다. 이 작품은 1798년 관전에 출품되었으나 평이 좋지 않았다. 그의 기법이나 표현이 차갑고 또 인물은 도자기와 같은 무기력한 느낌을 주고 있..

서양미술사19 신고전주의: 앵그르

★앵그르 (Jean Auguiste Dominique Ingres 1780~1867) ★ Selfportrait, 1858 David가 신고전주의의 실현자라면 Ingres는 완성자라고 할 수 있다. 앵그르는 프랑스 남서부 몽토방 출생으로 무명 조각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1797년 파리로 가서 다비드의 사사를 받게 된다. 앵그르가 화단에 입문하던 무렵의 프랑스 회화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미술을 가장 이상적인 아름다움으로 삼는 고전주의가 성행했다. 이같은 시대적인 배경과 맞물려 앵그르는 신고전주의 화풍을 자연스럽게 이어받았고, 다비드의 뒤를 잇는 신고전주의의 대표 화가로 불리우게 된다. 앵그르가 그린 고전적인 주제들은 다비드의 도상학에 의존하고 있다. 그럼에도 완벽한 뎃생력과 감성을 갖춘 화가로서 다비드에게..

서양미술사13-1- 바로크 네덜란드 렘브란트

★렘브란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1669) ★ 바로크시대를대표하는네덜란드화가로손꼽히는렘브란트는네덜란드의 레이덴에서제분업자의아들로태어났다. 그는아버지의희망에따라레이덴 대학에들어갔으나, 수개월만에화가를지망하여자퇴하였다. 그후라이덴의 화가 J. 스와넨브르크에게사사받았으며이어서암스테르담에서 P. 라스트만의 문하에들어갔다. 1624년라이덴으로돌아와이듬해부터독립하여아틀리에를 열었다. 1632년까지독학으로친척, 이웃노인, 성서에서소재를얻어꾸준히 그림을그렸다. 그의노력이열매를맺어 1632년암스테르담의사조합으로부터 위촉받은 [툴르프박사의해부]의호평을계기로암스테르담에정착하였다. 1634년명문가의딸사스키아판오이렌부르흐와결혼하였으며당시의미술 세계시장이라고할수있는암스테르담에서첫째가는..

서양미술사12 바로크 –카라바지오, 루벤스

5. 바로크 미술(Baroque Art: 왕실 중심의 동적인 17세기 미술 양식) "바로크"란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으로 르네상스의 단정하고 조화된 이성적인 표현에 비해, 강한 왕권과 함께 나타난 거칠고 과장된 남성 경향의 17세기 미술양식이다. 바로크 미술은 대략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 양식을 말한다. "바로크"의 원뜻은 지나치다라는 남용의 뜻이지만, 이상하고 비논리적인 것에서 나온 괴상하고 과장된 형태를 뜻하게 되었으며 르네상스와 비교해서 바로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보다 빛나는 색채, 음영과 질감의 풍부한 대비 효과, 자유롭고 표현적인 붓질 등으로 비고전적, 동적, 남성적, 불규칙적인 성격과 심한 과장성의 표현이다. 20세기에 들..

서양미술사102 이탈리아 트랜스아방가르드 산드로 키아, 엔초 쿠키

서양 미술사 - 102(포스트모더니즘: 트랜스아방가르드, 키아, 쿠키) ★ 산드로 키아(Sandro Chia: 1946~ )★ 산드로 키아는 르네상스의 도시 피렌체에서 태어났으며 첫 개인전을 열었던 1971년 당시 25세였다. 키아의 그림은 피카소의 신고전주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육중한 인물들을 통해 꿈을 악몽을 지닌 인간 존재를 강조하면서, 신비적이고 초현실적인 유머와 해학을 표현하고 있다. 특히 '양식의 문'이라고 불릴만큼 여러가지 양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도입하여 하나의 회화 안에 공존하게 한다. 전체적으로 3C의 그림안에서는 전통양식의 차용에 대한 애착이 강하게 느껴지는데 특히 키아는 이점에 있어서 가장 적극적이다. 한 개의 회화 안에 르네상스의 원근화법, 바로크적인 자유분방함, 입체파적인 면분할, ..

서양미술사101 이탈리아 트랜스아방가르드 클레멘테

서양 미술사 - 101(포스트모더니즘: 트랜스아방가르드, 클레멘테) (5) 이탈리아 트랜스아방가르드(Transavantgarde) 구상회화로의 복귀로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미술의 특징 중 하나이다. 독일의 신표현주의, 프랑스의 신구상, 미국의 신회화 등과 함께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유사경향을 말한다. 트랜스아방가르드는 60년대에 모더니즘이 세계화단을 휩쓸고 지나간뒤 잡다 한 다원주의 경향이 풍미한 70년대 미술계에 반발하면서 독자적인 조형철학 과 함께 새로운 조형언어를 선보이기 시작한 일군의 작가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들은 몇몇 평론가들로부터 과거로의 회귀라는 혹평을 받기도 했지만 많은 평자들은 80년대 이후 신표현주의와 더불어 가장 성공한 미술경향으로 평가 하고 있었다. 이탈리아 평론가인 올..

서양미술사100 독일 신표현주의 폴케, 바젤리츠, 펭크

서양 미술사 - 100(포스트모더니즘: 신표현주의, 폴케, 바젤리츠, 팽크) ★ 지그마르 폴케(Sigmar Polke: 1941~ )★ Sigmar Polke grew up in East Germany. After moving with his family to West Germany, settling in Wittich, he studied glass painting from 1959 to 1960 at Dusseldorf Kaiserwerth and then t ransferred to the Academy of Art. With fellow student Gerhard Richter he formulated a Pop inspired "Capital Realist" anti-style of art, ..

서양미술사99_1 독일 신표현주의 안젤름 키퍼

★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1945~ )★ 독일 도나우슁겐에서 출생하였으며, 1969 칼스루 예술 아카데미에서 미술 공부를 하였으며, 1970년대 뒤셀도르프에서 요셉 보이스의 강의를 듣기도 하였다. 1992 프랑스로 이주하여 현재 남부지역의 발자크에서 거주하며 작업하고 있다. 키퍼는 1970년대 독일의 표현주의 회화가 세계적으로 등단 하면서 유태인의 역사와 독일 나치 정권에 대한 작품을 발표하였고, 특히 1980년 제39회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독일 대표 작가로서 선보인 그의 회화 작업을 기점으로 키퍼는 세계 미술계가 주목 하는 주요 작가로 부상하였다. 1991년 독일이 통일되면서 키퍼는 독일을 영원히 떠났고 더불어 그의 작업 에서도 변화를 엿 볼 수가 있다. 독일을 주된 테마로 일관하던 ..

서양미술사 99 독일 신표현주의 게르하르트 리히터

서양 미술사 - 99(포스트모더니즘: 신표현주의, 리히터, 키퍼) (4) 신표현주의(新表現主義, Neo-Expressionism) 1980년대에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된 표현주의적 회화 경향을 말한다. 1970년대 회화의 주류를 이루었던 초연하고 내적이며 지나치게 지적이던 추상미술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났다. 형상성과 예술성에 대한 회복을 추구한 신표현주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절정을 알리는 양식이다. 특히 인간의 육체를 비롯해 알아볼 수 있는 대상을 묘사하기 시작했는데, 이 운동은 적극적인 작품판매 방식과 언론과 큐레이터들의 활발한 활동 등과 관련이 있다. 신표현주의 작품은 표면상으로 무척 다양하면서도 공통된 특성을 갖고 있다. 구성·구도에 있어서 전통적 기준을 거부하고 도시생활의 가치관을 반영하였 으..

서양미술사98 키치예술 제프 쿤스. 에릭 피슬

서양 미술사 - 98(포스트모더니즘: 제프 쿤스, 에릭 피슬) ★ 제프 쿤스(Jeff Koons: 1955~ )★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요크 태생이며, 전위적 경향을 띤 미국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작가로 키치(kitsch) 예술로 알려져 있다. 메릴랜드 미술대학(Maryland College of Art)과 시카고 미술학교(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공부하고, 1976년 뉴욕으로 이주하여 활동 하였다. 초기 작품들은 주로 기성품을 이용한 조각작품으로 스테인리스로 만든 자질구레한 실내 장식물을 복제하였다. 나무· 대리석· 유리· 스테인리스 등 다양한 물질을 조각과 회화, 사진, 설치 등 모든 기술을 동원하여 작품화하였으며 대중적 인기가 있는 '키치'와 고급 예술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여 ..

서양미술사97 미국 뉴페인팅 줄리안 슈나벨, 데이빗 살르

서양 미술사 - 97(포스트모더니즘: 슈나벨, 살르) 38.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포스트 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후 권위주의적인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것이다. 즉 서구세계는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직후에 일어난 여러 가지 사건들 즉, 유태인 대량 학살, 히로시마 원폭 투하, 무절제한 생태계 파괴, 핵 전쟁 위협 등 인간성을 위협하는 이러한 현상들에 대하여 서구인들은 헬레니즘 철학자들이 구축한 서구세계의 지적 인식틀 안에 깊숙히 내재되어 있는 합리 주의 이성론에 대해 회의를 품기 시작했다. 이후에 계속된 사회 문화적인 변화 역시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 시켰으며 오늘날 흔히 얘기되는 후기 산업 사회, 정보화 시대, 대중 소비사회라는 용어들은 이러한 새로운 질서를 다각적 으..

서양미술사96 비디오아트 : 빌 비올라

서양 미술사 - 96(비디오 아트: 빌 비올라) 37. 비디오 아트(Video Art) 비디오, 즉 텔레비전을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이며 1970년대 전반부터 성행한 현대 예술의 한 경향이다. 비디오아트는 크게 나누어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예술적 가능성의 추구에서 생겨난 것과 형식주의적인 예술에 대한 반발에서 생겨난 것이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나 제작자보다도 감상자의 주체를 중시하는 정보의 개념에 기초를 둔 표현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아직 확실한 형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으로는 영화의 연장, 또 한편으로는 예술의 연장 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거기에 공간이나 환경의 구성과도 결부되어 있어 어떤 방향에 더 가능성이 있으며, 또 어느 방향으로 귀착될지는 아직 미지수이..

서양미술사95 페미니즘미술 : 루이스 부르주아, 바바라 크루거, 에바 헤세

서양 미술사 - 95(페미니즘:루이스 부르주아,바바라 크루거, 에바 헤세) ★ 루이스 부르주아(Louise Bourgeois: 1911~ ) ★ "나의 조각은 나의 심리분석학이다" 라고 작가가 언급하였듯이 루이스 부르주아 의 작업 세계는 자전적인 심리의 탐구에 기초한다. 부르주아는 무의식과 내면의 세계를 끊임없이 탐구하여 욕망, 쾌락, 사랑과 고통, 소외와 고립 등 과거 삶 속에서 그가 직면하였던 경험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고 이는 신체, 성적인 이미지와 에로틱하거나 그로테스크한 형상으로 표출되었다. 남성과 젠더에 대한 작가의 분노, 갈등과 혐오를 상징하였던 그의 과거 작업이나 1990년대 중반 이후에 제작된 대형 거미 조각의 압도적인 규모와 위압적인 형상의 브론즈 작업으로부터 작가는 최근 손바느질한 천 ..

서양미술사94 페미니즘미술 게릴라걸즈, 제니홀저

서양 미술사 - 94(페미니즘: 게릴라 걸즈, 제니 홀처) ★ 게릴라 걸즈(Guerrilla Girls)★ ' 여성들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벌거벗어야만 하는가? 근대 미술 부분 여성 미술가들이 5%이하인데 비해 여성 누드화는 (전체 회화의 )85%에 이른다.' 1980년대부터 90년대까지 활발히 활동했던 유명 페미니스트 그룹인 '게릴라 걸즈'가 이와 같이 여성의 정체성 확립에 대한 이슈를 담았던 포스터는 비단 미술계 뿐만이 아니라 여성해방운동에 있어서 사회ㆍ역사적으로 커다란 파급 효과를 주는 것이었다. 여성의 정치적 참여와 경제적 지위 향상으로 기존 남성 중심의 사회 구조 속에서 독립과 평등을 외치기 시작한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조응했던 '게릴라 걸즈'는 익명의 예술가들로 구성된 그룹..

서양미술사92 페미니즘 미술 주디 시카고Judy Chicago, 미리엄 샤피로Miriam Schapiro

서양 미술사 - 92(페미니즘: 주디 시카고, 사피로) 36. 페미니즘(Feminism) 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를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단순하게 정의내릴 수 없는 다원주의적인 해석과 시각이 요구된다. 페미니즘은 오랜 세월 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 관념을 탈피하고 나아가 여성 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편협된 사회 가치나 개념을 부각시켜 바로잡아 올바른 사회를 확립해 가는데 그 목표가 있다. 일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