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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사77 팝아트: 리히텐슈타인

서양 미술사 - 77(팝 아트: 리히텐슈타인) ★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 미국 뉴욕 출생. 팝 아트의 대표자이다. 1960년대 초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주제로 인쇄의 망점(網點:dot)까지 그려넣어 만화의 이미지를 확대한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매스미디어의 이미지를 매스미디어 방법에 준하여 묘사한 전형적인 팝 아티스트로 평가받았다. 1970년대가 되자 주제가 확대되어 고대 그리스의 신전건축과 정물화 등에서 부터 피카소와 레제, 그리고 미래주의 등 모던 아트의 명작에까지 미쳤고, 그 표현방법은 인쇄 미디어를 의제(擬製)한 망점이나 사선이 전개되어 추상적인 구상에 접근하였다. 청동이나 철판에 에나멜로 채색한 조각도 다루었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경우는 만화의 형..

서양미술사76 팝아트 - 올덴버그

서양 미술사 - 76(팝 아트: 올덴버그) 30. 팝 아트 (Pop Art: 대중 미술) 20세기 중반에 일어난 구상미술의 경향으로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 하고 매스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 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미술평론가 L. 앨러웨이가 1954년에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팝 아트가 비평 용어로 채택되기 이전에 팝 아트적 징후를 상기시키는 작품이 영국에서 나타났다. 즉 1949년부터 F. 베이컨이 작품에 사진을 활용함으로써 팝 아트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으나 베이컨은 팝 아트와 실질적인 관련이 없으며 1954~ 1955년..

서양미술사73 네오다다이즘 - 재스퍼 존스

서양 미술사 - 75(네오다다이즘: 재스퍼 존스) ★재스퍼 존스(Jasper Johns: 1930~ )★ 라우젠버그의 정열적이고 혼란스러운 작품과 비교할 때 존스의 작품은 차갑고 계산적인 방법을 동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55년부터 60년까지 뉴욕의 한 빌딩에서 공동작업실을 가지고 있던 라우젠버그와 존스는 서로의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작업했다. 4,50년대 미술계를 지배했던 추상표현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그들은 추상표현주의의 시각적 언어를 일상현실의 파편들과 결합하는 방법을 모색했다. 1958년 뉴욕 레오 카스텔리갤러리(Leo Castelli Gallery)에서 열린 재스퍼 죤스의 첫 번째 개인전에서 소개되었던 미국 국기와 과녁을 소재로 한 작품들은 현대미술의 전개에 있어서 심대한 영향을 미..

서양미술사73 추상표현주의: 드 쿠닝, 폴록

서양 미술사 - 73(추상표현주의: 드 쿠닝, 폴록) ★ 윌렘 드 쿠닝(Willem De Kooning: 1904~1997) ★ 네델란드 태생의 미국화가로 1904년 로테르담출생. 1926년에 미국에 정착하여 당시에 미국에 이민온 죤 그래함이나 아쉴 고르키 등과 친분을 맺고 1935~36년에는 벽화 화가로서 연방 미술 프로젝트에 참가한다. 소년시절에는 미술장식회사 견습공으로 들어가 일하면서 미술아카데미 야학에 다녔다. 로테르담 미술학교에서 공부한 후 장식미술가로 활동하던 그가 불법 으로 미국땅을 밟은 때는 스물두 살이던 1926년 이었다. 뉴욕의 건축사장에서 페인트공으로 일하던 그는 1930년대 스듀어스 데이비스, 아쉴 고르키과 같은 뉴욕의 아방가르드 작가들과 친해지면서 전업작가의 길을 결정한다. 불법이..

서양미술사72 추상표현주의 : 몬드리안

서양 미술사 - 72(추상표현주의: 몬드리안) ★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 ★ 본명은 피터 코르넬리스 몬드리안이며, 1872년 암스테르담 부근의 아멜스포르트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부친은 정통적 '칼빈파'였다. 태어날 때부터 엄격한 종교적 분위기에 젖어 있었으며, 이런 분위기에서의 성장이 몬드리안 예술을 결정지은 인자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숙부인 푸리츠 몬드리안에게서 그림의 초보를 배운 뒤, 1892년 암스테르담의 아카데미에 들어가 그림을 배웠다. 어려서부터 회화에 매혹되었던 그는 처음에는 자연주의적 수법으로 풍경과 정물을 그렸으나 1908년 마티스에 감명을 받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 순수색 으로 전환하였다. 또한 프로푸와 알게되어 1909년에는 공동 전시회를 열..

서양미술사71 추상표현주의 - 칸딘스키

서양 미술사 - 71(추상표현주의: 칸딘스키) - Download #1 : kandinsky3.jpg (34.1 KB), Download : 0 - Download #2 : kandinsky1.jpg (31.1 KB), Download : 0 ★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1866-1944) ★ Improvisation 12(Rider) 20세기 초, 유럽은 산업혁명 이후 장미빛 미래를 꿈꾸며 도약을 준비한다. 1914년에 일어 난 제1차 세계대전은 유럽의 꿈을 무참히 깨뜨리고 말았다. 이 시기에 즈음하여 미술계에는 추상적인 패턴의 작품들이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특히 바실리 칸딘스키는 추상화를 통한 회화의 혁명을 주도하며 20세기 미술의 새로운 장을 여는 거목으로 서 있었다. 바..

서양 미술사 - 70(추상표현주의: 말레비치)

서양 미술사 - 70(추상표현주의: 말레비치) - Download #1 : malevich2.jpg (117.8 KB), Download : 339 - Download #2 : malevich4.jpg (103.1 KB), Download : 313 28. 추상표현주의( 抽象表現主義, Abstract Expressionism:1940~1950) 1940년대 말∼1960년대 초에 미국에서 전개된 미술의 한 동향을 말한다. 본래는 1919년에 O.헤르초크가 독일의 표현주의 잡지 《슈투름(폭풍)》에서 추상적인 표현주의를 구상적인 그것에 대치해서 사용한 것이다. 그 후, 미국에서 알프레드 바 2세가 웰스리대학의 강의(1929)에서 '칸딘스키와 독일의 추상표현주의'라고 했고, 그가 조직한 큐비즘과 추상예술전(19..

서양미술사69 에꼴 드 파리 : 위트릴로 마리 로랑생 카임 수틴

서양 미술사 - 69(에꼴 드 파리: 위트릴로, 마리 로랑생, 카임 수틴) - Download #1 : Utrillo5.jpg (153.6 KB), Download : 0 - Download #2 : soutine1.jpg (44.4 KB), Download : 0 Church of Le Sacre-Coeur, from rue Saint-Rustique/Maurice Utrillo ★ 모리스 위트릴로(Maurice Utrillo:1883~1955) ★ 프랑스 파리 몽마르트르 출생으로 샤반느, 로트레크, 르누아르, 드가 등의 모델이었으며 여류화가인 수잔 발라동(Suzanne Valadon:1865∼1938)의 사생아로 태어나 1891 년 스페인의 미술평론가 미겔 위트릴로의 양자로 입적되어 위트릴로라는 성을..

서양미술사68 에꼴 드 파리 - 앙리 루소

서양 미술사 - 68(에꼴 드 파리: 앙리 루소) ★ 앙리 루소(Henri Rousseau: 1844~1910) ★ 자화상(Self-portrait of the Artist with a Lamp), 1903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미술은 여러 유파가 흥망성쇠의 역사를 거쳐왔다. 어지러운 흐름 속에서 어떠한 유파에도 속하지 않고, 시대와 무관하게 자기 세계에 들어앉아 일요화가(日曜畵家)나 문외화가(門外畵家)라는 멸시적인 호칭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고독한 길을 걸어온 예술가들이 있다. 프랑스의 앙리 루소, 앙드레 보샹, 카미유 봉부아, 벨기에의 레온 그레프, 그리스의 데오필로스, 프랑스 여류 화가인 S.루이스, 미국 여류화가 G.마모제 등 이 화가들을 총칭하여 나이브 아티스트(Naive Artise..

서양미술사67 에꼴 드 파리 - 모딜리아니

서양 미술사 - 67(에꼴 드 파리:모딜리아니) - Download #1 : modigliani1.jpg (37.1 KB), Download : 0 - Download #2 : modigliani2.jpg (30.4 KB), Download : 0 ★ 에꼴 드 파리(Ecole de Paris) - 귀족적인 우울, 애수:모딜리아니 ★ Self-Portrait, 1919 다른 화가들의 관례와는 달리 모딜리아니는 자화상을 거의 그리지 않았다. 그의 말처럼 '나는 나를 향해 마주보고 있는 살아 있는 인간을 봐야만 일을 할 수 있다.'던 이른바 '만남의 화가'여서 그랬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그가 이 작품처럼 매우 조심스러운 붓 놀림으로 자화상을 그렸다는 건 후대의 사람들을 위해 다행한 일이었다. 이것이 유일한 그..

서양미술사66 에꼴 드 파리 - 샤갈

서양 미술사 - 66(에꼴 드 파리:마르크 샤갈 ) 27. 에꼴 드 파리( Ecole de Paris: 1차 세계 대전 ~ 2차 세계 대전 사이) - 국적을 불문하고 파리에서 활약하던 예술가들의 총칭 Self-Portrait, 1914 에꼴 드 파리(Ecole de Paris)란 국적을 불문하고 파리에서 활약하던 예술가들 의 총칭이다. 이들은 대개 1883년∼1900년 사이에 출생한 유대계 외국인들로 제1차 세계대전 후 조국을 떠나 파리로 이주하여 몽마르트르와 몽파르나스에 거주하면서 활동 하였던 파리에 모여 예술활동을 하던 외국인 예술가 집단을 일컫는 말로 일명 파리파 라고도 한다. 파리화파는 양차 대전사이에 관용 분위기속에서 자유로운 창작활동이 가능한 파리에서 실행되었던 모든 종류의 미술-형식에 대해 ..

서양미술사65 초현실주의: 마그리뜨

서양 미술사 - 65(초현실주의: 마그리트) - Download #1 : magritte3.jpg (36.3 KB), Download : 0 - Download #2 : magritte8.jpg (18.8 KB), Download : 0 ★ 매혹적인 환상의 세계 - 현실과 환상의 이분법: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1898~1967) ★ 현대 예술의 가장 큰 특징은 "대상성"이 파괴된다는 데 있다. 이제 그림은 현실에 있는 어떤 것의 "재현"이기를 그친다. 왜? 파울 클레(1879~1940, 스위스 표현주의 화가로 추상 회화의 시조, 클레는 선을 사용하여 사물의 형태를 그렸으며, 마티스가 화려한 색채의 마술사라면 클레는 선을 자유롭게 이용한 선의 작가라 할 수 있다.)는 "현실이 끔찍해질수..

서양미술사64 초현실주의: 막스 에른스트, 호앙 미로

서양 미술사 - 64(초현실주의: 막스 에른스트, 호안 미로) - Download #1 : ernst3.jpg (50.9 KB), Download : 0 - Download #2 : ernst1.jpg (30.1 KB), Download : 0 ★ 막스 에른스트(Max Ernst:1891~1976) ★ 독일 초현실주의 화가이자 조각가 막스 에른스트(MaxErnst:1891~1976) 는 쾰른 근처의 브륄(Bruehl)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정신의학을 전공하기 위해 본에 있는 대학에 들어가 철학을 배웠는데 그것은 그가 나중에 화가가 되었 을 때 철학적인 깊이가 있는 그림을 많이 그리는데 바탕이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 때문에 그를 '철학파 화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에른스트가 화가로 전향한 것은 매우 흥..

서양미술사63 초현실주의: 키리코

서양 미술사 - 63(초현실주의: 지오르지오 데 키리코) - Download #1 : kirico1.jpg (150.7 KB), Download : 0 - Download #2 : kirico2.jpg (151.7 KB), Download : 0 26.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Surrealism) - 꿈과 무의식의 세계, 환상의 세계 Love Song, 1914/Giorgio de Chirico 이 작품은 데 키리코가 초현실주의 화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로 르네 마그리트는 이 작품을 개작한 1925년의 작품을 보고 나서 자신의 회화 양식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후에 1929년에 이라는 제목의 작품을 통해서 이 작품에 대해 경의를 표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은 ..

서양미술사62 다다이즘: 피카비아 아르프 외

서양 미술사 - 62(다다이즘: 피카비아, 아르프 外) - Download #1 : duchamp2.jpg (40.1 KB), Download : 0 - Download #2 : duchamp6.jpg (188.7 KB), Download : 0 ★ 피카비아(Francis Picabia: 1879~1953) ★ 파리에서 출생한 스페인계 프랑스 화가로 파리의 미술학교를 졸업한 후 A.시슬레풍의 인상주의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입체파의 영향을 받아들이고 다시 황금분할파에 참가하였다가 1912년 오르피즘으로 이행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때는 수차 미국여행을 하여 아머리 쇼에 참가 출품하였으며 그 뒤 M.뒤샹과 공동으로 다다이즘운동을 준비 창립하였다. 1916년 바르셀로나로 옮겨 전위잡지 《391》을 창간하고, ..

서양미술사61 (다다이즘: 마르셀 뒤샹)

서양 미술사 - 61(다다이즘: 마르셀 뒤샹) - Download #1 : duchamp5.jpg (184.0 KB), Download : 0 - Download #2 : duchamp3.jpg (113.2 KB), Download : 0 25. 다다이즘(Dadaism: 제1차 ~ 2차 세계대전 사이) - 허무주의, 기존의 조형 이론을 무시한 반문명, 비합리적 예술운동 Cover of the first edition of the publication, Dada. Edited by Tristan Tzara, Zurich, 1917 전쟁은 인간의 가치관을 크게 변화시켰다. 인류 문명은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의 수레바퀴를 돌리며 더욱 편하고 아름답고 고귀한 위치로 전진해 왔지만 전쟁은 이 모든 것을 외면하고 파..

서양미술사60 미래파 미래주의 카라 세베리니

서양 미술사 - 60(미래주의: 카를로 카라, 지노 세베리니) - Download #1 : bella1.jpg (155.0 KB), Download : 1 - Download #2 : bella3.jpg (107.0 KB), Download : 1 Il Fanciullo Prodigio, 1914/Carlo Carra ★ 카를로 카라(Carlo Carra:1881~1966) ★ 이탈리아의 화가, 미술평론가인 카를로 카라는 콰르넨토 출생이다. 밀라노의 브레라미술학교에서 수업하고, 1909년 마리네티 및 U. 보초니를 알게 되면서부터 함께 미래파 운동을 제창, 1915년까지 미래파 화가로서 활약하였다. 그 후 키리코(Giorgio de Chirico)의 영향을 받아 형이상학적 회화를 그리는 동시에 이론을 폈..

서양미술사58 표현주의 : 파울 클레 프란츠 마르크

서양 미술사 - 58(표현주의: 파울 클레, 프란츠 마르크) - Download #1 : klee4.jpg (40.9 KB), Download : 1 - Download #2 : klee3.jpg (43.2 KB), Download : 0 창가의 소묘가:자화상/Paul Klee ★ 파울 클레(Paul Klee:1879~1940) ★ 파울 클레는 스위스 베른 근처 뮌헨부흐제 출생으로 현대 추상회화의 시조이다. 어려서부터 회화와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바이올린 솜씨는 전문가 수준 이었다. 21세 때 회화를 선택한 후에도 W.R. 바그너와 R. 슈트라우스, W.A. 모차르트 의 곡들에 심취, 그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1898~1901년 독일의 뮌헨에서 그림공부를 하고 세기 말의 화가 F. 슈투..

서양미술사57 표현주의 오스카 코코슈카

서양 미술사 - 57(표현주의: 오스카 코코슈카) - Download #1 : kokoschka2.jpg (280.5 KB), Download : 0 - Download #2 : kokoschka3.jpg (66.8 KB), Download : 0 ★ 오스카 코코슈카(Oskar Kokoschka:1886~1980) ★ 오스트리아 푀힐라른에서 출생하여 빈미술공예학교에서 공부하였다. 1908년 표현주의운동에 참여하였으며, 심리적 초상화에 뛰어난 재능이 있었다. 1915년 제1차 세계대전에 종군하였으나 부상으로 귀환하였다. 1919년에는 드레스덴미술학교의 교수가 되었다. 그 후 유럽 각지를 여행하여 1935∼1938년 프라하에 체류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런던으로 망명하여 대독일 항쟁을 하였다. 판화·..

서양미술사56 표현주의 : 에른스트 키르히너 에밀놀데

서양 미술사 - 56(표현주의: 에른스트 키르히너, 에밀 놀데) 23. 표현주의(表現主義, Expressionism) Self-portrait, 1925/Ernst Ludwig Kirchner 20세기 초 독일에서는 불안, 긴장, 노이로제가 고조되어 있었다. 독일문화의 중심부에서 시작된 표현주의(表現主義:Expressionism) 운동은 현대를 사는 인간의 고통 과 좌절감을 드러내면서 유럽 전역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갔다. 표현주의 회화는 세계를 대하는 자아의 내면 상태에 대한 주관적 표현이다. 그것은 세계와 부조화를 이루는 자아가 갖는 긴장과 불안의 정서에 기반한다. 이러한 상태는 작품 속에서 도시의 풍경과 자연 속의 인간 등의 소재로 억압의 상황과 해방의 소망으로 연결되어 강렬 한 색채 대비와 형태 왜..